▲4월 초의 월성 신라의 왕궁이 있었던 월성 북쪽 벌판에는 유채꽃 단지가 조성되어 해마다 4월 초에 노란 유채꽃밭이 월성의 벚꽃과 조화를 이룬다.
홍윤호
신라 초기 박혁거세가 신라를 다스리던 어느 날, 서라벌 동쪽 토함산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나타났다. 그중 '기골이 장대하여 천하무적 장사'(<삼국유사>의 표현 그대로이다)인 듯한 인물이 성 안에 살 만한 곳이 있는지 보다 초승달 모양의 봉우리를 발견하고 점찍었다.
'석탈해'로 불리던 이 인물이 산을 내려가 집터에 가보니 이미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호공이라는 신라의 유력자였다. 사실 알고 보면 토함산 정상부에서는 남산과 대덕산, 명활산 산줄기들에 가려서 오늘날의 경주 중심부는 물론 지금의 월성터도 잘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이야기는 토함산에서 바로 경주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것처럼 서술해서 경주 시내 가까이 붙은 산으로 오해하기 쉽지만, 경주 시내 중심부와 토함산의 거리는 꽤 멀다. 멀기 때문에라도 잘 보이지 않는다.
스토리를 만들어내려면 좀 더 팩트에 근거해야 하는데, 이 스토리를 처음 만든 사람은 토함산에 실제 올라가보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후대에 토함산이 신라의 오악(五嶽) 중 하나인 동악(東嶽)이 되고 탈해가 동악의 신으로 추앙받으면서 탈해와 토함산을 연계하여 굳이 이렇게 스토리로 만든 것 같다.
어쨌든 탈해는 호공의 집 주변에 몰래 숫돌과 숯을 묻어 놓았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 호공의 집에 가서 호공의 집이 옛날 자신의 조상이 살던 집이라며 집을 내놓으라고 우겼다. 아닌 밤중에 날벼락을 맞아 기가 막힌 호공은 아니라고 하며 다투었다. 탈해가 끝까지 우기자 결국 관청에 소송을 내어 결판을 내게 했다. 관청에서 탈해에게 물었다.
"이 집이 네 집이라는 걸 어떻게 증명하겠느냐?""우리 집은 원래 대장장이 집안이었습니다. 그런데 잠시 이웃 마을에 나가 사는 동안 저 사람이 빼앗아 살게 된 것입니다. 지금 땅을 파서 조사해보면 아실 겁니다."탈해가 워낙 태연하고 유창하게 답변하자 관청에서 그 말대로 땅을 파보았더니 숫돌과 숯이 나왔다. 대장장이였다는 말이 증명된 셈이어서 탈해는 소송에 이겨 호공의 집을 빼앗아 살게 되었다. 뻔뻔한 짓이었지만, 탈해는 서라벌에서 가장 좋은 집터 중 한 곳에서 사는 데 성공하게 된다.
기록에 남은 우리나라 최초의 부동산 소송 사건은 이렇게 사기꾼(?)이 남의 집터를 빼앗는 데 성공한, 대단히 부정적인 사례로 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