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본 '플랫폼 창동61' 전경.
서울시제공
서울 지하철 1호선과 4호선이 교차하는 도봉구 창동역 1번 출구를 나오면 독특한 구조의 건물을 만날 수 있다.
빨강, 파랑, 노랑 등 눈에 확 들어오는 원색의 컨테이너 61개를 레고처럼 붙여 만든 이 건물의 이름은 '플랫폼창동61'.
독특한 외모 때문에 지나는 사람들의 시선을 붙잡는다. 실제,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구경하러 오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 최근엔 SNS에 올라온 사진을 보고 외국 관광객들까지 찾아올 정도다.
대중음악 공연장과, 연습실, 갤러리, 카페, 상점들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손색이 없는 플랫폼창동61은 사실 그 자체보다는 오는 2021년까지 인근 창동차량기지 자리에 들어설 2만 석 규모의 대형 음악공연장인 '서울아레나'의 전초기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문화 불모지로 손꼽히는 서울 동북4구(강북·성북·도봉·노원) 지역의 문화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를 견인하기 위한 서울아레나 프로젝트는 주변에 플랫폼창동61 외에 카페형 음반 매장과 K팝 브랜드숍, 식당 등 문화·산업공간을 조성하고 로봇박물관이나 사진박물관도 입주시켜 이 지역을 대중음악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강남사운드와 홍대사운드를 잇는 '창동사운드'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와 함께 지난 4월 문을 연 플랫폼창동61을 7개월만에 다시 찾았다.
음악의 불모지에 컨테이너 61개로 쌓아올린 공연장 "인디그룹들이 대부분 같은 상황이겠지만 우리도 연습이나 공연할 공간이 여의치 않아 계속 이곳저곳으로 떠돌고 다녔죠. 우리에겐 너무나 좋은 조건이라서 지원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록과 국악(피리, 해금, 거문고)의 새로운 조합으로 음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3인조 그룹 '잠비나이'의 매니저 김형군씨의 말이다. 잠비나이는 지난 4월 플랫폼창동61의 개관과 함께 이곳에 둥지를 튼 입주뮤지션 6팀(신대철, 이한철, 숨, MC메타, 바른음원협동조합, 잠비나이) 가운데 하나다.
1년 계약의 입주뮤지션들은 개인 사무실 외에 합주실, 녹음실 등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어 최선의 음악 환경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빨간 컨테이너 3개를 얹어 만든 음악전문공연장 '레드박스'(최대수용인원 500명)는 플랫폼창동61의 자랑이다. 내부에 40개의 스피커를 설치해 공연장 어디에 있든지 정 가운데서 듣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설계했다.
플랫폼창동61의 음악분야 디렉터를 맡고 있는 기타리스트 신대철씨는 "홀(레드박스)에서 하는 연주를 바로 녹음할 수 있는 시설은 우리나라에서 여기밖에 없을 것"이라며 작업환경에 대해 만족해했다.
입주뮤지션들이 시설과 장비를 무료로 이용하는 대신 해야 하는 것은 연1회 이상 의무적으로 공연하고, 티켓 수익의 10%를 사용료 개념으로 내는 것 정도. 이들 외 30여팀의 협력뮤지션들도 이곳의 음악 인프라를 풍성하게 하는 요인이다.
플랫폼 창동61의 총괄예술감독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개관을 즈음해서, 한 일간지에 "음악의 불모지 창동은 개성이 강한 장르음악이 만개하는 새로운 음악 신을 탄생시킬 것이고, 곧이어 창동 사운드라는 칭호을 얻을 것"이라고 선언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