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자동차가 'The Town 1913' 시가지를 지나가고 있다.이용규
사람마다 서로 개성이 다르듯 지역(region) 역시 각기 다른 성격을 지닌다. 우리는 이것을 지역성(regionalism)이라 말한다. 각기 다른 개성을 무시하거나 획일화를 강요하면 안 되듯이, 지역 역시 그 성격에 걸맞은 지역디자인(regional design)이 필요하다.
개발독재시대라는 표현이 있듯이 지난 세기 한국의 지역개발사는 지역성을 무시한, 말 그대로 '깔아뭉개고 다시 짓기', '지도에 줄긋기'를 반복해온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본은 실재공간(real space)을 추상화해 새로운 공간을 창출한다.
새로운 공간은 추상공간(abstract space)이다. 추상공간은 자본의 회전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며 이 공간에서 사람은 단지 숫자(numbering)로 표현될 뿐이다. 그야말로 자본은 자신 앞에 거추장스러운 모든 인간과 사물을 뚫고 최종 이윤창출의 공간으로 나간다는 말이다.
추상공간에는 인간이 담겨있지 않다. 단지 좌표만 있을 뿐이다. 기자는 이러한 추상공간을 실재공간으로,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을 뿐이다. 지역을 주민에게 돌려주자는 말이다.
이러한 공간이 이른바 '지속가능한 공간'(sustainable space)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민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추억을 되살려주고 그 공간을 되살리는 일이 필요하다. 박제된 공간이 아니라 살아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말이다. 그 한 예가 '산업유산(Industrial Heritage)을 활용한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지난번 기사에서 산업유산을 활용한 박물관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산업유산을 활용한 박물관의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BRI@산업유산은 과거 산업 활동에 이용됐던 장치 내지는 시설과 문서자료들, 산업 활동이 이루어졌던 마을 혹은 지역을 포괄한다.
이 같은 산업유산의 활용은 산업혁명의 출발지였던 유럽에서 먼저 시작됐는데, 그 시초는 19세기 말 스웨덴의 아서 하젤리우스(Arthur Hazelius)가 설립한 스칸젠(Skansen) 박물관이다.
이 박물관은 민속박물관으로 더 알려져 있는데 사라져가는 전통풍습과 작업, 촌락의 생활양식을 단순히 전시한 것이 아니라 '열린 공간 박물관'(open air museum)으로 복원한 것이다.
이에 자극받은 영국의 프랭크 아킨슨(Frank Atkinson, 당시 Bow Museum 박물관장)이 박물관 자료를 수년에 걸쳐 수집하면서 1958년에 박물관 위원회를 조직, 1970년에 개관한 박물관이 이 글에서 소개할 빔미쉬 박물관(Beamish Open Air Museu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