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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저승>의 한 장면.
 연극 <저승>의 한 장면.
ⓒ 문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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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삶은 이승에서도 저승에서도 고달프다. 2000년 노벨 문학상에 빛나는 중국 연극의 대부 가오싱젠의 <저승>이 2011년에 공연된 데 이어 2012년에도 16일부터 26일까지 열흘간 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됐다.

이 연극에선 한국 전통연희와 무엇보다도 중국 경극의 분위기를 많이 느낄 수 있다. 가오싱젠은 <관을 부수다>와 <저승까지 찾아가다>를 바탕으로 극을 썼다고 한다. 박정석 연출은 "가오싱젠의 대본에 중국 경극의 분위기를 의도하는 지문이 구체적으로 많았으며 그것을 살려 연출하였다"고 설명했다.

점묘적인 타악기 위주의 음악은 연극 중간중간 경극과 전통연희 반주, 그리고 효과음 등 다양하고 적절하게 배치되었다.

연극 <저승>의 한 장면
 연극 <저승>의 한 장면
ⓒ 문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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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앞 부분인 이승에선 장주가 부인을 유혹하는 장면이, 뒷 부분인 저승에서 유린당하는 부인의 모습이 나온다. 무대는 반원형 모양인데, 여정길을 나무로 만들어 장주의 상여를 진 지게꾼들이 이동하는 통로로 사용됐다.

주인공 장주는 산중에서 공부를 하다 부인의 정절을 의심하게 되고, 공부를 마치기도 전에 속세로 내려와 자신이 죽었다는 거짓 소식을 퍼뜨린다. 이후 변장을 한 뒤 부인을 유혹한다. 남편의 죽음을 슬퍼하던 부인은 이 남자(변장을 한 남편)가 자신을 살리려면 죽은 남편의 골을 꺼내먹어야 낫는다고 하자 이 남자까지 잃으면 안 되겠다며 유혹에 넘어간다. 이후 부인은 남편의 관을 도끼로 부수려다 관에서 살아난 남편을 보고는 결국 자결한다.

연극 <저승>의 한 장면
 연극 <저승>의 한 장면
ⓒ 문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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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인은 저승으로 들어가는 강을 지나 저승에 가서도 저승사자는 물론 갖가지 일로 고통을 받는다. 저승에는 처녀로 죽은 귀신, 떡 먹다 죽은 귀신 등 갖가지 사연이 많다. 남편을 두고 바람을 피우는 것도 용서받지 못할 일이지만 자살을 한 것도 용서받지 못할 일이다. 특히 무대 가득 피바다와 원혼들이 뒤섞여 저승의 고통을 표현한 장면이 압권이다. 키 큰 저승귀신들의 장면과 변검을 하여 얼굴 모습을 시시때때로 바꾸는 염라대왕의 모습도 재미있다.

마지막 즈음에 장주는 "내가 나비인지 나비가 나인지..."라며 호접몽을 읊조린다. 그 후 등장하는 현대 남녀도 "이 이야기는 옛날이야기"라며 노래한다. 장주 자신도 이 이야기는 '옛날 이야기'라며 자신의 시점에서 벗어나 이 이야기를 마치 남의 이야기인양 3인칭의 관점에서 보여준다.  이것은 배우 자신이 역할과 배우 자신, 그리고 그 역할을 관망하는 '3중 층위'로 겹겹이 쌓이면서 극을 구성하도록 한 가오싱젠의 의도라고 한다.

연극 '저승'  중  부인이  저승에서도  용서받지  못하고  고통스러워  하는  장면.
 연극 '저승' 중 부인이 저승에서도 용서받지 못하고 고통스러워 하는 장면.
ⓒ 문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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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주역을 맡은 박상종의 기품있으면서도 부인을 놀리는 야비한 캐릭터 연기도 일품이다. 하지만, 부인을 결국 죽게 만들면서도 이 이야기는 '옛날 이야기'라며 관망해 이 캐릭터에 어떠한 지탄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구조가 여자로서 다소 찝찝하기도 하다. 부인 역의 천정하는 이승과 저승에서 유린당하는 고달픈 여성의 모습을 정말 갖가지 표정으로 훌륭하게 소화해내어 공감이 갔다.

한편 이번 공연은 연극집단 '반'과 극단 '바람풀' 두 단체가 합작으로 마련한 무대이다. 이들은 "대학로의 작은 공연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의미깊은 대형공연은 하기 힘든 환경에서 좀 더 좋은 공연을 무대에 올리고자 두 단체가 합작하였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KNS서울뉴스(http://www.knsseoulnews.com)에도 함께 송고합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작성한 기사에 한하여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연극 '저승', #천정하, #박상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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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전공하고 작곡과 사운드아트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대학강의 및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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