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겉표지
▲ <라가도> 겉표지
ⓒ 폴라북스

관련사진보기

'왕따에 시달리던 학생 교내에서 투신 자살'

최근들어 대충 위와 같은 내용의 뉴스를 종종 접하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나라에서 왕따 또는 교내폭력으로 자살하는 청소년의 숫자가 한 해에 150명이 넘는다고 한다.

조금 과장해서 표현하자면 2일에 한 명 꼴로 자살하는 셈이다. 남들이 보기에는 '뭐 그런걸 가지고 자살하냐?'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당사자는 사정이 다르다. 집단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에게 학교는 지옥이고 같은 반 학생들은 괴물이다.

여기서 벗어나려고해도 뾰족한 수가 없다. 해가 바뀌어서 반이 다시 편성되도 따돌림은 계속되고 전학을 가도 왕따라는 별명이 따라온다. 반 학생들 전체를 상대로 싸움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담임교사 조차도 자신을 외면한다면 설상가상이다. 왕따 당한다는 사실을 부모님에게 털어놓기도 싫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자살하는 학생들은 하나뿐인 목숨을 버려서 현실에서 도피하고 동시에 자신을 죽게 만든 다른 학생들을 고발하는 것이다.

자살한 여학생

현실에서는 죽음을 무릅쓴 고발조차도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모로즈미 다케히코의 2010년 작품 <라가도>에는 집단 따돌림을 견디다 못해서 자살한 여학생의 아버지가 등장한다.

부유한 집안에서 유복하게 자라난 히가키 요시유키는 서른아홉 살 때 사업이 부도나면서 인생이 꼬여 버렸다. 아내와는 이혼하고 딸 히가키 리나를 혼자 키우기 시작했다. 자신의 인생은 망쳐버렸지만 리나 만큼은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 일부러 돈이 많이 드는 사립중학교에 진학시켰다.

하지만 세상은 이 '패배자'에게 참으로 잔인했다. 가난한 부녀, 세상은 아버지를 비웃었고 학생들은 딸을 외톨이로 만들었다. 견디다 못한 리나는 뜻 모를 유서를 남긴채 학교옥상에서 뛰어내렸다.

<라가도>는 리나의 죽음으로부터 두 달 가량 지난 후에 시작된다. 히가키는 딸의 죽음이 왕따 때문이라고 확신해서 매일 아침마다 학교로 등교한다. 알코올중독 증상을 보이는 히가키는 아침마다 술 냄새를 풍기면서 딸의 교실로 들어선다. 손에는 생전에 딸이 가지고 다니던 가방을 든 채로.

히가키가 교실에 와서 딱히 하는 일도 없다. 다만 시위하듯이 교실의 뒤편을 혼자서 배회하는 것이다. 담임교사와 학생들은 딸을 무시했듯이 아버지 역시 무시하는 것으로 대응한다. 그러던 어느날 사건이 터지고 만다. 평소처럼 아침에 교실을 서성이던 히가키가 무엇에 흥분했는지 식칼로 한 학생을 찔러 죽이고 만 것이다.

왕따와 학교폭력

<라가도>는 히가키가 저지른 살인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형사와 기자들은 당시의 정황을 재구성해보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다. 히가키는 알코올로 인한 단기기억상실증을 보여서 수사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학생들은 당시에 너무 큰 충격을 받아서 사건의 경과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딸은 자살했고 아버지는 살인자가 되었다. 최악의 시나리오가 탄생한 셈이다.

왕따가 잔인한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잘못이나 책임도 아닌 이유를 가지고 따돌림을 당한다는 점이다. 가정환경이나 남들과 다른 외모 등으로 따돌림을 당한다면,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

작품의 제목인 '라가도'는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도시 이름이다. 과학자 수백 명이 이 도시에 모여서 연구를 하는데, 그 연구라는게 탁상공론이라서 구체적인 성과는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 왕따 문제도 이와 비슷하다.

학교폭력을 없애기 위한 대책들이 여러가지 나오지만 그것들도 어쩌면 탁상공론에 불과할지 모른다. 현실적으로 학교폭력이 없는 세상을 만드는 일은 범죄 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다. 한술 더떠서 그런 탁상공론이 계속된다면 학교에서 왕따를 없애는 일은 정말 요원해질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라가도> 모로즈미 다케히코 지음 / 김소영 옮김. 폴라북스 펴냄.



라가도 : 연옥의 교실

모로즈미 다케히코 지음, 김소영 옮김, 폴라북스(현대문학)(2012)


태그:#라가도, #왕따, #학교폭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