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78〉 국보 제141호 다뉴세문경 뒷면. 지름 21.2cm. 기원전 3세기에서 2세기. 〈사진179〉 국보 제141호 다뉴세문경에는 이런 동심원 무늬가 모두 여덟 개 있다.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다뉴세문경은 어떤 방법으로 만들었을까
〈사진178〉 국보 제141호 다뉴세문경에는 〈사진179〉 같은 동심원 무늬가 동서남북에 두 개씩 모두 여덟 개 있다. 우리 학계에서는 이 동심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아직 밝혀내지 못한 상태이다. 그저 동심원 내지는 원권문이라 할 뿐이다. 이 동심원이 무엇을 뜻하는지 밝히기에 앞서 우리는 이 동심원 무늬를 통해 이 거울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이 거울을 만든 방법으로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무른 돌 활석에 무늬를 새기고 그 위에 밀랍을 녹여 덮은 다음 밀랍이 식은 뒤 무늬가 복사된 밀랍 모형을 떠낸다. 그런 다음 거기에 진흙을 씌우고 불에 올려 밀립을 녹여내 진흙 거푸집을 얻는다. 이 진흙 거푸집에 청동을 녹여 부어 거울을 만든다. 이런 방법으로 거울을 만드는 방법을 밀랍주조법이라 한다.
둘째, 고운 모래와 진흙을 이겨 살짝 굳힌 다음 거기에 무늬를 새겨 거푸집을 만들고, 이 거푸집에 청동을 녹여 부어 거울을 만든다. 이것을 사형(砂型 모래사·거푸집형)주조법이라 한다. 셋째, 무른 돌 활석에 바로 문양을 새기고 이것을 거푸집 삼아 여기에 청동 물을 부어 거울을 만든다. 이것을 석제주조법이라 한다. 2007년 이완규 주성장이 바로 이 석제주조법으로 다뉴세문경을 재현했다.
이 세 방법 중에 어떤 방법으로 만들었을까. 그 실마리는 〈사진179〉 동심원에서 한가운데 두 원에 있다. 이 동심원에는 원이 모두 23개 있는데, 가운데 두 원을 보면 뭔가 엉성하다. 이 동심원을 그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톱니가 21개 달린 컴퍼스를 가운데에 찔러 넣고 빙 돌렸다. 그러면 원 21개가 그려지는데, 컴퍼스를 빼고 나면 컴퍼스 고정쇠를 찔렀던 자리가 움푹 들어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때 청동기 장인은 그곳을 뭉툭한 나무로 잘 메우고 가는 무늬새기개로 직접 두 원을 그렸다. 그래서 이렇게 엉성한 것이다. 이렇게 봤을 때 청동기 장인은 무늬를 활석(무른 돌)에 새기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리 무른 돌이라 하더라도 무늬새기개로 돌에 저렇게 작은 원 두 개를 새기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첫 번째 밀랍주조법과 셋째 석제주조법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