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0-31〉 서울 암사동에서 나온 세모형 빗살무늬토기. 왼쪽 25.9cm, 오른쪽 20.8cm, 국립중앙박물관. 〈사진32-33〉 서울 암사동에서 나온 빗살무늬토기 조각, 국립중앙박물관. 〈사진34〉 암사동 빗살무늬토기 삼각형 구름.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암사동 빗살무늬와 러시아 문양학자 아리엘 골란
우리나라 신석기 빗살무늬토기의 무늬를 본격으로 해석하기 전에 세계 신석기 문양학자 아리엘 골란의 문제틀을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러시아 문양학자 아리엘 골란이 위 〈사진30, 31〉 세모형 빗살무늬토기 두 점을 봤다면 어땠을까.
아마 그는 우리가 94년째 '기하학적 추상무늬' '생선뼈무늬'라 했던 것을 단 10초 만에 풀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도 '하늘 속 통로'(〈사진33〉)나 그릇에 뚫은 '구멍'(〈사진30, 32〉)만큼은 곧바로 풀기 힘들었을 것이다(이 구멍은 금이 가거나 깨진 그릇을 수리해 쓰려고 뚫은 구멍이 아니다).
이것은 중국과 한국의 '천문(天門)'과 '기(气)'를 모른다면 미궁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하늘 속 통로와 그릇에 뚫은 구멍은 이 시리즈 말미에 자세히 밝힐 것이다). 그런데 '하늘 속 통로'와 '구멍'까지 풀었다 하더라도 그는 나와 다르게 결론을 내릴 것 같다.
아리엘 골란이 쓴 <선사시대가 남긴 세계의 모든 문양>을 보면, 그에게 "문양은 종교적 개념이 도식적으로 형상화된 상징"이다. 그것은 반드시 어떤 '숭배'와 관련된 것이고, 그래서 문양은 숭배적 '상징'이고 신석기 시대의 '종교'가 된다. 그의 신석기 문양 연구의 목적은 "상징을 매개로 표현된 종교적 신앙을 복구하는 것"이다.
그는 신석기시대에 '종교'가 분명히 존재했다고 보고, 그 종교는 초기 농경문화가 있었던 근동과 동남유럽 지역에서 공통적이었을 것으로 본다. 그는 프랑스 종교학자 프르질루스키(Przyluski, J. 1885-1944), 리투아니아 출신 고고학자 마리야 김부타스(Marija Gimbutas. 1921-1994) 같은 학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신석기 문양 가운데 수직 직선, 지그재그 선, 물결선이 '비'(〈사진30, 31〉 참조)를 뜻할 뿐만 아니라 비를 관장하는 '하늘여신'으로 본다. 또 그 비를 '농경'과 관련짓는다.
그는 러시아 역사학자 리바코프(Rybakov, B. 1908-2001), 고고학자 김부타스가 그랬듯 반타원을 '구름'으로 본다(〈사진31〉 참조). 그리고 고대 상징에서는 곡선이 꺾인 선으로 바뀌듯 '반타원'이 '삼각형'으로 변한다고 한다(〈사진30, 34〉 참조).
그는 아마 이렇게 결론을 내릴 것 같다. 암사동 빗살무늬토기는 신석기시대 '농경의 시작'과 더불어 중요해진 '비'를 표현했고, '하늘여신'에게 비를 염원하는 신석기 종교 문양이라고 말이다. 그리고 '구멍'은 여신의 수태와 관계있고, 그로부터 더 많은 신이 태어났을 것이라고 말할는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