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樂記)>책 (왼쪽), 예악(禮樂) 학술대회 (오른쪽)
출처:바이두
공자는 세상을 경영하는 사상으로 '인'(仁)을 만들고 '인'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예악(禮樂)을 강조했습니다. 서울 종로에는 조선시대 왕의 신위(지방)를 모시는 종묘가 있습니다. 조선시대 왕이 종묘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연주하는 음악을 '종묘제례악'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조선시대 왕이 종묘를 방문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유교 인(仁)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예악(禮樂)을 행한 것이지요.
공자는 음악을 좋아했습니다. 공자는 음악을 단순히 좋아한 게 아니라, 음악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유교 경전 <육경>에 음악 이론 책 <악기>가 포함됩니다. 공자가 음악을 얼마큼 좋아했는지 그리고 음악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했는지 알아봅니다.
공자는 30대 중반 이웃 제나라를 방문해 한동안 머물렀습니다. 당시 제나라는 외국 손님을 접대하는 연회 자리에서, 주나라부터 전해 내려오는 소악(韶樂)을 연주했습니다. 공자는 제나라에서 소악이라는 전통음악을 듣고 감동합니다.
<논어> <술이편>에는 공자가 제나라에서 소악을 듣고, 배우는 석 달 동안 고기맛을 잊었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공자가 밥 먹는 것도 잊은 채 음악에 빠져 버린 거지요. 또 공자는 "지금까지 음악이 이렇게 아름다운지 몰랐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그때까지 공자는 음악이 그렇게까지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힘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던 겁니다.
공자는 <논어> <태백편>에서 "시(詩)로 시작하고, 예(禮)로 서고, 악(樂)으로 완성한다"라고 했습니다. 공자의 인(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인이란 이런 것이라고 쓰여 있는 책이 <시경>과 <서경>입니다. 그래서 공자는 먼저 시경과 서경을 공부해서 인이 뭔지 알라고 합니다.
그런 다음 인이 뭔지 알았으면, 아는 데 그치지 말고 행동으로 실천하라고 하지요. 이렇게 인을 행하는 방법이 예(禮)입니다. 그러니까 인을 이론적으로 공부하고, 공부한 내용을 실제 행동으로 실천하는 걸 예라고 합니다. 그래서 공자는 "시로 시작하고, 예로 선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인을 행하는 예는 단지 외면으로 보이는 모습입니다. 사람이 겉으로는 예를 행하지만, 마음 속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공자는 인을 행하는 방법으로 외면적으로 보이는 예의 모습보다 내면의 실재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논리적인 이론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도 있지만, 사람의 실재 마음을 움직이려면 감정에 호소하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공자는 사람의 마음속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으로 음악을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인은 예악으로 행한다고 말하면서, 인은 '시로 시작하고, 예로 서고, 악으로 완성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인이라는 이데올로기를 사람에게 이론적으로만 공부시키는 게 아니라, 음악으로 사람의 마음속 감정까지 장악하겠다는 것이지요. 완벽한 세뇌입니다.
공자의 이런 생각에 따라, 유교의 기본사상 책 <사서육경>에 음악 이론을 기록한 <악기>가 포함됩니다. 그런데 이러다 보니, 악 즉 예술이 유교 사상의 교육수단이 됐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예술이 예술 자체의 모습으로 자유롭게 발전하지 못하고, 유교라는 이데올로기 전파도구에 머물러 버립니다. 그러니까 유교 사상 테두리를 벗어나는 예술 활동은 할 수 없는 것이지요.
중국 가화만사흥(家和萬事興)과 한국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일반 대중이 가장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쉽게 즐기는 문화예술 활동은 노래 부르기와 노래 듣기일 것입니다. 노래를 부르다 흥이 나면 춤도 추고요. 사람은 예술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합니다. 노래를 부르다 감정이 격해지면 저절로 흥이 나서 자신도 모르게 춤을 추게 되지요.
한국어사전에서 '흥'은 '재미나 즐거움을 일어나게 하는 감정'을 뜻합니다. 한국에서 '흥'을 사용한 단어로는 '흥미진진하다, 흥분하다' 등이 있지요. '흥'은 감정이 격해져서 기분이 좋을 때나, 기분이 나쁠 때 모두 사용합니다. '흥미진진하다'는 감정 상태가 좋은 경우 사용하고, '흥분하다'는 대부분 감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중국어사전은 '흥'을 '통제하기 어려운 감정, 일어나다, 흥하다, 세차게 타오르다'라고 해석합니다. 여기서 '통제하기 어려운 감정'은 한국어로 '흥이 나다'라는 의미일 겁니다. 그런데 중국에서 흥을 사용한 단어는 대부분 긍정적인 경우입니다.
중국어 단어 흥분(興奮)은 일상생활에서 기분이 좋을 경우, 즉 긍정적인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한국어 단어 흥분은 기분이 나쁠 경우 즉 부정적인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중국어와 한국어의 용법이 다릅니다. 또 중국에서는 아는 사람이 장사를 시작하면 생의흥융(生意興隆), 사업흥왕(事業興旺) 이라는 문구를 쓴 리본을 화분에 달아 선물합니다. 위의 두 문구에서 흥(興)은 '일어나다, 흥하다, 세차게 타오른다'는 긍정적인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