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k48 멤버인 카외이에 리나페이스북에 있는 카와에이 리나의 사진. 일본 대중가요계의 초상재산권전략 때문이지 사진이 흔하지 않다.
페이스북에 있는 카와에이 리나의 사진. 일본 대중가요계의 초상재산권전략 때문이지 사진이 흔하지 않다.
abk48
사고를 당한 일본의 AKB48 그룹 멤버http://www.akb48.co.jp/ 의 캐릭터는 고정적이 아니며 순환적으로 생성되어, 강화된다. 팬들은 극장 공연이나 SNS에서의 시시콜콜한 발언 등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유한다. 이러한 잡담은 위키백과 등에 정리되면서 꾸준히 쌓여 간다. 소속사와 멤버들은 팬덤 커뮤니티의 반응을 참고하여 멤버의 캐릭터를 만들어 간다. 소속사는 2차적 저작물인 멤버가 출연하는 드라마의 배역 등에 팬덤이 인식하는 캐릭터를 반영하여 더욱 강화시켜간다.
팬덤은 대중문화의 수동적인 수용자는 아니다. 대중문화를 재창조하거나, 기존의 우세한 대중문화에 저항하여 안티문화를 창조하기도 한다.
디지털 시대에 팬덤은 능동성과 비판성을 보이는 문화엘리트이다.
'14년 5월 28일. 걸그룹 애프터스쿨 팬사이트 칠혜린닷컴과 가은아닷컴과 함께 애프터스쿨이 팬덤에게 감사인사도 안하는 등 팬덤을 무시했다는 이유로 팬 사이트 임시폐쇄를 결정했다. 팬사이트를 통해 "아이돌 풋 살 대회에서 도출된 문제가 너무 많고 팬들 또한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인해 사이트 임시 폐쇄를 통해 플레디스와 애프터스쿨의 사과 및 개선약속을 요구"하고 있다.
대중문화의 팬덤은 기본적으로 감정에 따라 움직인다. 우리는 대중가요를 부르거나 들으며 기분 전환을 하기도 한다. 우리는 대중가요로 감정을 체험하는 것이다. 팬덤문화를 이해하려면 대중문화가 어떻게 대중이 원하는 감정을 유도하고 또 유지하는지를 추적해 보아야 한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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