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학교 교방청 춤은 어땠을까?

대구전통춤연구회, 정기 춤 공연 가져

등록 2010.12.27 13:50수정 2010.12.27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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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도의 모습 풍속도는 그 시대의 세정과 풍습을 그린 그림을 뜻하며, 그러한 모습을 춤으로 표현한 것. 조선시대에는 기생을 데리고 놀면서 가무를 즐기는 것이 풍류라는 이름으로 허용됐다. 양반들은 여인의 치마폭에 시를 써주는 풍류가 있었다.
풍속도의 모습풍속도는 그 시대의 세정과 풍습을 그린 그림을 뜻하며, 그러한 모습을 춤으로 표현한 것. 조선시대에는 기생을 데리고 놀면서 가무를 즐기는 것이 풍류라는 이름으로 허용됐다. 양반들은 여인의 치마폭에 시를 써주는 풍류가 있었다.김용한

26일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강당 팔공홀에서는 대구전통춤연구회(회장 김용철) 주관의 '제6회 대구전통춤, 그 맥을 잇는 사람들-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라는 공연이 열렸다.

이번 공연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30, 40대 젊은 무용가를 비롯한 50대 중견무용수들이 벌이는 전통춤 공연으로 매년 정기회 형식으로 열어가고 있는 공연이다.


또 전통춤의 저변확대와 대중화를 위해 아시아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안무가 및 무용수들을 초청해 공연을 개최해 오고 있다.

몽골민족음악을 연주하고 있는 엥흐멘드씨. 신을 부르는 소리로 통하는 몽골민족음악 후미(목소리연주)와 말총으로 만들어진 활과 비슷한 현악기 마두금연주 광경.
몽골민족음악을 연주하고 있는 엥흐멘드씨.신을 부르는 소리로 통하는 몽골민족음악 후미(목소리연주)와 말총으로 만들어진 활과 비슷한 현악기 마두금연주 광경.김용한
2002년 태국 아누차수마만, 2003년 이집트 아하마드 압둘라짐, 2004년 일본 교토에서 활동 중인 김일지, 2005년 제일교포 백홍천, 말레이시아 샤피루 아지미 수하미 등 전통 춤의 한류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중견무용수는 물론이고 20, 30대부터 50, 60대에 이르는 중견무용수 및 노년 무용수까지 총 출동해 우리 춤의 멋과 맛을 전해줬다.

무용평론가 채명순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공연은 채한숙(현 대구시립국악단 한국무용 안무자)씨의 즉흥적인 춤사위와 기본춤을 근간으로 허튼가락에 맞춰 추는 화선무(임이조류), 김순주(다움무용단 회장), 제6회 한국무용제 대통령상을 받은 바 있는 문치빈씨의 살풀이춤(이매방류)이 소개됐다.

또 일종의 기생학교라고 불린 교방청(조선시대의 관청-고려조 이후 예능을 전수하던 관청)에 의해 내려온 춤인 화홍취무(花紅醉舞, 박령량류)를 숨 무용단 이정진씨가 재구성한 작품과 아리 한국춤 공연단의 장고춤(재구성 김나영)을 선보였다.


편봉화(달성군여성합창단 안무자)의 진도북춤(재구성)과 임이조류의 풍속도를 김용철 회장과 최석민, 이윤희, 추현주 등 30대 젊은 무용수들이 우리 선조들의 악가무(樂歌舞)의 능함과 세련됨을 멋들어지게 표현해 냈다.

아리랑을 부르면서 마무리를 하고 있는 광경. 아리랑을 부르면서 대동놀이를 하듯 관중과 함께 전통놀이 한마당을 마치고 있다.
아리랑을 부르면서 마무리를 하고 있는 광경.아리랑을 부르면서 대동놀이를 하듯 관중과 함께 전통놀이 한마당을 마치고 있다.김용한

이외 몽골 유학생 엥흐멘드(단국대 예술경영대학원)의 후미(목소리연주)와 몽골민속현악기인 마두금으로 말을 타고 초원을 달리는 모습을 연상케 하는 공연을 펼쳤다. 몽골에서 온 허스바야르(한국예종 무용원 이론과 전문사)씨도 말의 이미지를 묘사한 춤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말레이시아 창작춤 '자연의 외침'을 춘 리유 용시엔(LIU YONG SEAN. 한국예종 현대무용)씨도 열대우림에 사는 동물, 조류를 비유한 춤을 이색적인 몸동작과 퍼포먼스로 관객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공연에 참가했던 리유 용시엔씨는 "한국 춤은 호흡과 경험(恨)을 중요시하는 것 같다"고 강조하면서 "우리 춤도 선(Line)과 감정을 중요시하는 것은 한국과 비슷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순주, 문치민씨의 살풀이춤 광경. 우리의 전통춤을 추고 있는 중견무용수들의 춤사위 광경.
김순주, 문치민씨의 살풀이춤 광경.우리의 전통춤을 추고 있는 중견무용수들의 춤사위 광경.김용한

우리의 구음과 비슷한 후미로 이색적인 연주를 해준 엥흐멘드(Enkhmend)씨도 "한국 전통 춤도 더 알게 되고, 좋은 무대경험을 얻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전문 무용수들 틈새에서 전문인 못지않은 실력을 뽐낸 이경선(숨 무용단)씨는 "일종의 기생무이기는 하지만 창작춤이어서 춤을 추는 사람도 신이 나고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우리의 전통 춤 공연을 관람했던 이정희(복현동)씨는 "현대 춤과는 또 다른 매력과 곡선미가 있는 것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객인 권정숙씨도 "우리의 조상들이 지금 시대의 사람들보다도 흥도 있고 멋도 있었고, 놀기도 잘 노는 것 같다"면서 "외국 춤도 우리 춤사위의 어깨동작은 비슷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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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한

이번 공연에 연출과 총감독을 맡았던 김용철 회장(대구전통춤연구회)은 "60, 70대의 원로 춤에서 벗어나 30, 40대도 다음 세대를 위해 우리 선조들의 멋과 흥이 나는 전통춤을 이어가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회장은 "우리의 전통 창작 춤을 보급함을 물론이고 더 나아가 아시아 문화와 융합할 수 있는 전통춤 보급과 교류의 장으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춤 공연의 끝맺음은 다함께 아리랑을 부르면서 우리의 춤사위를 추는 것으로 공연을 마무리했다.

대구전통춤연구회는 대구·경북지역 출신으로 전국에서 활동 중인 삼십대와 사십대의 젊은 춤꾼들 중 몇몇이 모여 지역한국춤 발전을 위해 결성한 단체이다.
#대구전통춤연구회 #전통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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