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하우스.
카노 세이사쿠
위작 의혹이 제기됐던 국내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에 낙찰된 박수근(1914∼1965) 화백 작품 ‘빨래터(72×37㎝)’가 재감정 끝에 진품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위작 비율이 40%라는 천경자 화백 작품. 특히 ‘미인도’는 작가가 위작이라고 하는데도 진품이라는 감정 결과가 나오는 웃지 못 할 일도 있었고, 이중섭 화백 그림은 아들이 위작 유통에 가담했다.
세계 제2차 대전이 끝나자 네덜란드 경찰은 베르메르 국보급 작품을 히틀러 후계자인 헤르만 괴링에게 빼돌렸다며 무명화가 한스 반 메헤렌을 체포한다.
메헤렌이 가짜를 그려줬다고 하자 평론가들은 베르메르를 모독한다며 비난을 퍼부었다. 메헤렌이 위조했다고 한 작품들은 평론가들이 베르메르 초기 양식 작품이라고 격찬한 것들이었다. 이에 메헤렌은 재료와 시간만 주면 베르메르 새 작품을 보여주겠다고 맞섰고 그는 정말 보여준다.
그럼 왜 이렇게 위작은 끊이지 않는 걸까? 요즘 세간에 이야깃거리인 리히텐슈타인(1923~1997) 작품 ‘행복한 눈물’에서도 알 수 있듯 작품 한 점당 가격이 어마어마해서 그렇다. 그래서 이른바 명화라고 불리는 작품들은 돈이 아주 많은 사람들 몫이거나 박물관이 사서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