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희근 경찰청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희근 경찰청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 피습범의 '변명문'이 일부 언론의 단독보도 형태로 공개된 것을 두고 "반드시 공개돼야 하는데, 취사선택해서 흘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범행동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당적 또한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의원은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경상', '자작극' 논란 등을 언급하며 "경상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의 보고를 부산강서경찰서에서 부산청으로, 부산청에서 본청으로 했다. 이게 언론에 유출되면서 사건 조작, 자작극을 이야기했던 여러 가지 가짜뉴스들의 근거가 됐다"고 지적했다. 윤희근 청장은 "본청 상황실에서 파견 나온 소방협력관이 확인한 내용을 저희가 보고서에 처음 인용한 거다. 저희보다 소방이 전문가이기 때문에..."라며 소방 쪽에 책임을 돌렸다.

천 의원은 "어쨌든 보고하고, 언론에 유출된 내용에 대해선 그 근거를 제공한 경찰에서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경찰이 또 하나 신중해야 할 것은 사건 당일날 '단독범행'이라는 진술 그대로 언론에 소개한 것"이라며 "이러니까 경찰이 사건을 어떤 방향성으로 몰고가려는 것 아니냐고 의심받는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이번에도 "신중해야겠다는 지적에는 동의하나 '단독범행'을 저희 발(發)로 나간 것처럼 말씀하는 건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응했다.

천 의원은 이어 "범행 동기를 잘 밝히는 문제는 또다른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테러범이 경찰에 8쪽짜리 변명문을 제출했다는데, 반드시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이 공개되지 않고 일부 언론에 취사선택해서 흘려지고 있다"며 "예를 들면 또다시 <조선>에 이재명 대표 습격범의 변명문이 일부 소개됐다. 특정한 정치세력에 대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왜곡된 내용들을 일부러, 부분적으로 편집해서 흘리고 있다. 바람직한 일인가"라고 물었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2024.1.8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2024.1.8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천 의원은 당적 공개의 필요성도 주장했다. 그는 "언론에 따르면 테러범은 국민의힘 계열 정당에서 오랫동안 당적을 갖고 있다가 이재명 대표의 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민주당 당적을 갖게 됐다고 한다"며 "정확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태극기 집회에 참석했다는 얘기가 있다"며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장관이 아닌 시절 집회에 참석해서 '문재인의 목을 따겠다'고 발언한 적 있다. 그런 발언을 듣는 사람들이 쉽게 지도자의 목을 따기 위한 행위를 예행할 수 있다"고 했다.

같은 당 이해식 의원도 당적 공개의 필요성을 짚었다. 그는 "이게(범죄 수사를 위한 당원 명부 조사에 관여한 공무원은 그 사실을 누설하지 못하고 누설시 처벌하도록 한 정당법 24조) 거의 사문화된 조항이고, 이것은 범행 동기를 밝히는 데 있어서 결정적 단서"라며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공개하면 안 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형석 의원은 "변명문을 왜 공개하지 않나"라며 "이런 부분이 공개되면 명백한 정치테러인지, 단순한 범죄인지 알 수 있지 않나"라고 했다.

윤희근 청장은 피의자의 변명문 보도를 두고 "그게 경찰 발이라면 100% 잘못했다"면서도 "다만 그 8쪽짜리 메모가 언제 어느 타이밍에 공개되는 게 좋을지는 수사팀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 당적을 두고는 "현재까지는 관련 법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마음대로 공개를 임의로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범행동기를 밝히는 데 있어서 당적이라든지 피의자가 남긴 글은 정말 핵심적"이라며 "두 개를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범행동기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비공개 이재명 피습 피의자 '글'... '조선' 보도 후 경찰 "비슷한 취지" https://omn.kr/26zai

#이재명피습#민주당#경찰#천준호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