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단 한 점의 부정행위를 한 바가 없고, 부정한 돈 단 한 푼 취한 바가 없다"라며 자신의 결백을 강조했다. 나아가 이번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국가권력을 정적 제거에 악용한 것"이라며, "의연하게 맞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16일 이 대표에 대해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배임·뇌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으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먼지 털듯 탈탈 털어댔지만 증거 없어, 범죄 없기 때문"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은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이 검찰권 사유화를 선포한 날, 사사로운 정적 제거 욕망에 법치주의가 무너져 내린 날"이라며 "제가 한 일은 성남시장에게 주어진 권한으로 법 절차에 따라 지역을 개발하고, 주민 숙원사업 해결하고, 민간에게 넘어갈 과도한 개발이익 일부를 성남시민들에게 되돌려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수년간 검찰, 경찰, 감사원 상급기관들이 먼지 털듯이 탈탈 털어댔지만 검찰에 포획된, 궁박한 처지에 있는 관련자들의 '바뀐 진술', '번복된 진술' 외에 어떤 범죄 증거도 발견할 수 없었다"라며 "범죄 사실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다고 강조하며 "수치스럽긴 했지만 오라면 오라는대로 검찰의 소환 요구에 응해서 조사에도 성실하게 임했다. 조금의 법 상식만 있어도 구속요건이 전무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구속영장 청구는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이승만 정권의 조봉암 사법살인, 박정희 정권의 김영삼 의원 제명, 전두환 정권의 김대중 내란 음모 조작사건까지 독재권력은 진실을 조작하고 정적을 탄압했지만 결국 독재자는 단죄되었고 역사는 전진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고 국가권력을 정적 제거에 악용하는 검사독재 정권은 반드시 국민과 역사의 심판을 받을것이다, 이 점은 분명한 역사적인 진실"이라며 "검사독재 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재명 대표의 발언 전문.

오늘은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이 검찰권 사유화를 선포한 날입니다. 사사로운 정적 제거 욕망에 법치주의가 무너져 내린 날입니다.

제가 한 일은 성남시장에게 주어진 권한으로 법 절차에 따라 지역을 개발하고, 주민 숙원사업 해결하고, 민간에게 넘어갈 과도한 개발이익 일부를 성남시민들에게 되돌려드린 것입니다. 단 한 점의 부정행위를 한 바가 없고, 부정한 돈 단 한푼 취한 바가 없습니다.

수년간 검찰, 경찰, 감사원 상급기관들이 먼지 털듯이 탈탈 털어댔지만, 검찰에 포획된 궁박한 처지의 관련자들의 '바뀐 진술', '번복된 진술' 외에 어떤 범죄 증거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범죄사실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물가 폭탄, 이자 폭탄으로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데 국정 절반을 책임져야 하는 제1 야당대표가 국민 곁을 떠나겠습니까? 일거수 일투족이 지금처럼 생중계되는 제가 가족을 버리고 도주하겠습니까? 

사상 최대 규모의 수사진에 의한 수년 간의 수사, 백번도 넘는 압수수색에 수백 명의 관련자 조사를 다 마쳤는데, 인멸할 수 있는 증거가 남아있기나 합니까? 가족들과 거주하는 주거가 분명합니다. 수치스럽긴 했지만 오라면 오라는대로 검찰의 소환 요구에 응해서 조사에도 성실하게 임했습니다. 조금의 법 상식만 있어도 구속요건이 전무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구속영장 청구는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입니다. 어떤 권력도 국민과 진실을 이기지 못합니다. 이승만 정권의 조봉암 사법살인, 박정희 정권의 김영삼 의원 제명, 전두환 정권의 김대중 내란 음모 조작사건까지 독재권력은 진실을 조작하고 정적을 탄압했지만 결국 독재자는 단죄되었고 역사는 전진했습니다.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고 국가권력을 정적 제거에 악용하는 검사독재 정권은 반드시 국민과 역사의 심판을 받을것이다, 이 점은 분명한 역사적인 진실입니다. 검사독재 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태그:#이재명, #구속영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