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행

포토뉴스

일본철도의 매력이 무엇인지 질문하는 사람들에게 저는 "어린 시절 은하철도 999의 추억 찾기 놀이"라고 답합니다. 그 정도로 일본에는 수많은 종류의 열차들과 에끼벤(열차도시락)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이동 수단이라기 보다는 관광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한 철도 강국 일본의 철도여행. 일본철도여행 전문가로서 앞으로 다양한 철도여행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기자 말
즐거운 족욕을 즐기는 장소! 창밖의 경치를 감상하며 달린다. ⓒ 서규호
열차 안에 족욕탕이 있다? 정말 이채롭고 신기한 열차 여행이 시작됩니다. 신칸센도 리조트 열차로 점점 변신하고 있는데 일본에서도 최초로 신칸센 차내에 '음식, 온천, 문화, 역사, 자연'을 테마로 온천 마을과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도레이유 츠바사가 JR후쿠시마역(JR福島駅)에서 JR신조역(JR新庄駅)까지 운행합니다.

'도레이유(とれいゆ)'의 의미는 기차의 '트레인'과 태양을 가리키는 '솔레이유' 그리고 온천의 '유(湯)'를 합성해서 만든 열차 이름입니다. 6량의 열차로 2014년 7월부터 매주 주말을 이용해 운행을 합니다.

우선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후쿠시마역에서 분기하는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에 대해 잠시 알아보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곳 구간은 미니 신칸센으로 JR후쿠시마역에서 야마가타현 JR신조역까지 운행하는데 고속이 아닌 저속으로 운행을 합니다. 신칸센인데 왜 저속이냐고요? 혹시 우리나라 KTX에 서울역에서 광명구간은 일반열차와 같이 운행하는 것 아시죠? 그 구간의 속도는 고속을 낼 수 없고 안전을 위해 저속으로 운행합니다.

그 궤간(철로간의 폭)은 표준궤(1435mm)로 시속 130Km로 운행합니다. 시속 200Km의 속도를 내는 신칸센에게는 좀 답답한 면이 있지만 야마가타의 이용객들을 동경까지 직통으로 연결한다는 면에서 어쩌면 미니신칸센도 의미가 있네요. 또 하나의 미니신칸센은 JR모리오카역(JR盛岡駅)에서 아키타역(JR秋田駅)까지 운행하는 아키타신칸센(秋田新幹線)이 있습니다.
연녹색의 아름다운 도레이유츠바사의 외관. ⓒ 서규호
다시 열차 이야기로 들어와서 외관은 일반 신칸센 츠바사 열차와 동일한데 연녹색과 흰색, 진녹색은 야마가타의 푸른 들판과 벼를 상징하는 것 같습니다. 12~14호 차의 오자시키지정석(お座敷指定席)에는 큰 자작나무로 만든 테이블이 있고, 여유있는 다다미좌석이 있습니다. 천장과 등받이에는 야마가타현의 과일을 모티브로 한 부각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열차 여행을 하는 관광객들에게 편안한 시골의 어느 작은 벤치에 앉아 쉬는 특별한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15호 차는 족탕으로 가기 위한 라운지 차량으로 운영됩니다. 다다미방과 벚꽃 기둥과 나무로 만든 테이블이 있는 뭔가 특별한 체험의 열차가 됩니다. 또 한 곳에는 바(BAR)가 위치해 야마가타의 전통 사케와 과일 주스 등의 상품을 판매, 테이블에서 쉬면서 드셔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16호 차의 족욕 티켓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기념 수건과 비닐 기념 봉투를 주면 잠시 대기를 한 후 16호 차로 넘어 갑니다.
야마가타의 특산 와인 및 사케를 즐기는 15호차 BAR. ⓒ 서규호
발을 닦을 수 있는 수건과 기념품이 들어 있는 봉투. ⓒ 서규호
대망의 16호 차는 그야말로 새로운 신세계 열차입니다. 신발과 양말을 벗어 족탕에 발을 담급니다. 15분간의 족욕 시간은 그야말로 새로운 체험입니다. 열차 안에서 족욕이라니... 단풍의 강렬한 빨간색 족욕탕이 두 개가 준비되어 있고, 한 탕에 4명이 이용 가능합니다. 족탕은 물도 따뜻할 뿐만 아니라 월풀 욕조에서나 볼 수 있는 강력한 제트 마사지는 그야말로 최고의 체험을 제공합니다. 물론 정확하게는 온천 물은 아니지만 열차 안에서의 족욕 체험이라는 측면에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JR신조역을 출발하며 천천히 야마가타의 풍경을 감상할 때 쯤  일본 장기 알의 산지로 유명한 JR덴도역을 지납니다. 덴도는 온천도 유명하지만 이곳에서 일본 장기 알의 95%를 생산한다고 하니 그야말로 엄청난 생산량을 자랑합니다. 다시 열차는 출발 일본 영화 <스윙걸즈>의 배경이 된 JR요네자와역(JR米沢駅)을 통과합니다.
열차 운행정보
- 운행시간
후쿠시마역 10:02출발→12:16 신조역 도착
신조역 14:43출발(9월)/15:00(10월 이후)→17:41 후쿠시마역 도착

- 운행일
매주 주말
홈페이지 참고
https://www.jreast.co.jp/railway/joyful/toreiyu.html

요네자와역에서 내려 보통열차로 환승을 해 3정거장만 가면 JR도게역(JR峠駅)에 도착하는데 이 역은 좀 특이한 역 중 하나라 소개해 드립니다. 이곳에서 대표 모찌인 '도케노치카라모치(峠の力餅) '를 열차가 잠시 쉬는 시간에 판매를 하는데 그야말로 인기가 많아 여러 손님들이 구입을 합니다. 이 역은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해발고도(626m)를 자랑해 과거 스위치백 구간으로 운행되었지만 지금은 지금은 직선으로 운행합니다.

눈이 많은 지역이라 특이하게 무인역임에도 불구하고 역 전체에 지붕을 덮어 운영합니다. 험한 산을 통과한 뒤 JR후쿠시마역에 도착하면서 마무리 됩니다. 도레이유츠바사는 전좌석 지정석으로 미리 녹색창구(미도리노마도구치)에서 지정석권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열차에서의 족욕 체험! 신선하다 못해 열차 안에서 모든 체험이 가능한 일본열차의 놀라움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합니다. 이런 이벤트 열차는 꼭 타봐야겠죠.

덧붙이는 글 | 글쓴이 서규호 기자는 일본철도여행 전문가로 엔트래블스 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태그:#도레이유츠바사, #온천열차, #족욕신칸센, #족욕하는 신칸센, #일본철도여행전문가서규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