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 표지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 표지
ⓒ 제우스

관련사진보기

'어깨나 허리통증, 턱관절 이상, 휜 다리, 척추측만증 등 모든 근골격계 이상은 변형의 결과이기 때문'이라는 다년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그 해법까지 시원하게 제시하는 책이 최근 출판돼 눈길을 끈다.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의 저자인 이남진씨는 지난 1997년 교통사고로 5개월 이상 병원치료를 받았지만 뚜렷한 호전 없이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냈다. 그러던 중 어릴 적 전남의 작은 사찰에서 스님으로부터 배웠던 전래운동이 떠올랐다. 그런데, 전래운동을 하고 나서부터 원인조차 알기 어렵다던 극심한 통증이 서서히 사라졌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이씨의 길도 달라진다.

이씨는 통증으로 고통받는 주위 사람들에게 어릴 적 배웠던 운동을 소개하면서 그들에게 건강을 되찾아주는 기쁨을 맛 보게 된 것이다. 이후 그는 역학정체술의 달인이라 알려진 김국휴 선생, 전통혈도법을 연구한 고 서금석 선생 등을 만나 인체의 기본원리를 정립하게 된다.

이후 그는 전국을 다니며 수집한 민간운동을 모아 정체운동이라 명명한 다음 통증으로 고통받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무료로 운동법을 보급했고, 현재의 한국바른몸운동연구회를 설립해 대표연구원이 되었다.

미래의 꿈나무인 청소년들이 컴퓨터와 친해지면서 근골격의 변형으로 고통받는 것을 본 이씨는 <넌 어떠니? 몸은 바르니?>라는 작은 책자를 만들어 전국 학교에서 신청하면 무료로 40여권씩 보내주기도 했다. 아울러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이라는 주제로 전국 초중등학교, 기업체 및 단체, 각 지역 교육청, 문화센터 등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다.

한국바른몸운동연구회 대표연구원이며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의 저자 이남진
▲ 저자 이남진 한국바른몸운동연구회 대표연구원이며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의 저자 이남진
ⓒ 하재성

관련사진보기

이 과정에서 이씨는 정확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엑스레이사진 등 50여만 장의 사진자료를 확보해 분석하여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운동요법을 체계화하는 성과를 올린다.  

지난 10일 만난 이씨는 "우리 몸이 바르지 않고 삐뚤어져 있다면 대부분 다리 길이가 다르고 골반에는 어떤 형태로든 틀어짐이나 뒤틀림이 확인된다"며 "문제는 이러한 뒤틀림이 척추뿐만 아니라 위로는 부정교합, 편두통, 이명 등 두개골까지 영향을 받으며, 아래로는 OX다리 등 휜다리, 무릎통증까지 나타난다"고 말한다.

턱관절이 정상이라면 손가락 3개를 붙인 상태에서 입에 자연스럽게 넣고 뺄 수 있다.  손가락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터관절의 변형이니 운동으로 바로잡는 것이 좋다.
▲ 턱관절의 변형여부 점검 턱관절이 정상이라면 손가락 3개를 붙인 상태에서 입에 자연스럽게 넣고 뺄 수 있다. 손가락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터관절의 변형이니 운동으로 바로잡는 것이 좋다.
ⓒ 제우스

관련사진보기


새끼손가락으로 귀를 막고 볼을 감싼 상태에서 입을 벌렸다 닫으면서 덜거덕거리는 소리가 나면 턱관절의 이상이 발생된 상태.  요즘 청소년들한테서 많이 나타나는데 학교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어 바른자세 및 운동요법으로 예방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 부정교합(TMJ)이라는 이상 여부 점검하는 모습 새끼손가락으로 귀를 막고 볼을 감싼 상태에서 입을 벌렸다 닫으면서 덜거덕거리는 소리가 나면 턱관절의 이상이 발생된 상태. 요즘 청소년들한테서 많이 나타나는데 학교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어 바른자세 및 운동요법으로 예방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 제우스

관련사진보기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나타나는 몸의 변형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쓴 <척추가 바로서야 공부가 즐겁다>는 책은 엉덩방아를 찧는 것만으로도 척추측만증 등  골격의 변형이 바로잡혔다는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에 지난 3월에 수정보완한 <만화로 배우는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을 출간하게 된다.

이남진씨는 우리 몸에 나타나 있는 변형의 원인과 현상들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2500여장의 그림과 사진, 엑스레이 필름을 통해 자세한 설명과 함께 해결방안을 제시한 712쪽의 <우리 몸의 변형과 바른몸운동>을 출간하기도 했다. 이 책은 누구든지 스스로 자기 몸의 변형을 점검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어 꾸준한 운동만으로도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몸의 변형원인에 대해 저자 이남진씨는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리 없다"며 바른자세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우리몸의 변형과 바른몸 운동 - 만화로 배우는

이남진 지음, 물병자리(2013)


태그:#이남진, #바른몸운동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보다 나은 삶을 위하는 삶의 이야기들을 엮어보고 나와 이웃의 삶을 위해 좀 더 나은 점은 널리 알려 좋은 삶을 엮어나가고 싶다. 삶에서 얻어지는 유익한 정보는 소수보다는 다수를 위해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서로의 바램을 엮어줄 수 있는 보부상의 정신을 갖고 싶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민족전통수련 '도리도리'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