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무조건 운동만 한다고 이런 근육이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제대로 알고 체계적인 훈련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무조건 운동만 한다고 이런 근육이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제대로 알고 체계적인 훈련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 임윤수

관련사진보기


여섯 개의 주머니를 정리해 놓은 것처럼 조각을 또렷하게 이루고 있어 건강해 보이는 복근처럼 마음에도 건강미의 상징인 '식스 팩'을 만들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입니다.    

텔레비전으로 방영하는 오락프로그램을 보다보면 몇 주나 몇 개월 만에 정말 건강해 보이는 몸매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무조건 운동만 한다고 해서 단 기간에 그렇게 되지는 않았을 겁니다. 거기에 나온 사람들이 길지 않은 기간에 그런 몸매를 만들 수 있었던 건 대개의 경우 제대로 된 트레이너가 있었기 때문일 겁니다.

제대로 된 트레이너란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실력파 트레이너를 일컫는 말입니다. 인체와 관련한 전공지식은 물론 영양학까지 모두 섭렵하고 있는 트레이너들이 짜 주는 식단, 근육 부위별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운동 방법과 기구 사용법 등을 제대로 알고 있는 전문 트레이너들의 지도가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겁니다. 

자신의 복부를 건강미 넘치는 식스 팩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제대로 된 트레이너만 만난다면 누구나 제대로 된 운동, 효과적이고도 빠른 방법으로 오래지 않아 건강한 몸을 형성하고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여건이나 저런 사정으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트레이너를 만난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마음에도 왕(王)자, 명상으로 새길 수 있어

식스 팩으로 복부에 왕(王)자를 새기는 것 보다 마음에 왕(王)자를 새길 수 있기를 고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복부에 드러낼 수 있는 왕자근육이 운동을 통해서 가능하다면 마음에 돋게 할 수 있는 왕자마음은 마음 운동, 명상을 통해서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마음에 왕자를 새길 수 있는 운동방법을 제대로 안내해 줄 전문 트레이너를 만나다는 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닙니다. 명상을 소개하고 있는 설이나 책들은 많지만 이론과 실기를 겸한 전문트레이너 역할을 할 책은 흔하지 않습니다. 

지하시 히데오 지음, 남상영 옮김, 아름다운 인연 출판의 <붓다의 명상법>은 붓다가 보리수나무 아래서 해탈을 할 때 한 명상, 위빠사나 명상을 이론으로 설명하고 실천으로 경험하게 해 줄 전문트레이너 같은 내용입니다.

1부에서는 '위빠사나 명상 이론', 말 그대로 위빠사나 명상과 관련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빠사나 명상이란 무엇이며, 위빠사나 명상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 명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는 물론 명상에 따른 부정적 요소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빠사나 명상의 효과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해 봤습니다.

 <붓다의 명상법> 표지
 <붓다의 명상법> 표지
ⓒ 아름다운 인연

관련사진보기

능력계발계통
  ·머리 회전이 빨라진다. 
  ·집중력이 길러진다.  
  ·기억력이 좋아진다.
  ·분석력이 계발된다.
  ·결단력이 생긴다
  ·창조성이 길러진다.

경험 사상(事象)의 변화계통
  ·현상의 흐름이 좋아진다.
   : 트러블이 해결된다.
   : 사람들이 친절하게 대해 준다.
   : 건강해진다.

마음의 변화 계통
  ·괴로움을 느끼지 않게 된다.
  ·화를 내지 않게 된다.
  ·불안한 마음이 없어진다.
   :근본적으로 해결된다.
  · 집착하지 않게 된다.
   :차분히 달관하는 자세가 된다. -<붓다의 명상법> 21쪽-

위빠사나 운동이 어떻게 생겨났고,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를 예문 등으로 체계적으로 설명한 후에는 2부, 경험하며 실천할 수 있는 '위빠사나 명상의 실천'으로 이어집니다.

아령 운동을 어떻게 하고, 바벨 운동은 어떻게 하며, 윗몸일으키기를 할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복근을 형성하는데 가장 효과적인가를 경험하며 터득해 나가게 하는 전문 트레이너처럼 명상에 따른 동작과 마음 자세를 하나하나 이르고 있습니다.

따라 하기만 하면 됩니다. 준비 운동을 하듯이 이론 부분을 독서하고, 하나 둘, 하나 둘 하며 기본동작을 익혀가듯 실천부분을 연습하다 보면 불안하고 시들했던 마음은 어느새 평화롭고 싱싱해져 있고, 어둑했던 마음은 시나브로 한 줄기의 빛으로 환해져 있음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 넣어야 짜듯 명상도 실천해야만 효과 있어

집어넣어야만 짠맛을 내는 부뚜막의 소금처럼 붓다의 명상법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겁니다. 소금이 짜다는 것, 너무 많이 넣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 등을 알고 적당히 넣으면 맛과 건강을 담보해 주는 소금이 되듯이, <붓다의 명상법>은 명상의 맛(효과), 명상을 하는 방법과 실천에 따른 요소를 체계적으로 훈려시켜 줄 것입니다.

읽고 따라하다 보면 마음엔 이미 여섯 개의 주머니, 사랑, 행복, 평온, 명랑, 만족, 자비심이 담긴 건강한 식스 팩이 마음에서 자라나 있음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덧붙이는 글 | <붓다의 명상법>┃지은이 지하시 히데오┃옮긴이 남상영┃펴낸곳 아름다운 인연┃2012. 6. 11┃값 13,000원┃



붓다의 명상법 - 위빠사나 명상의 이론과 실천

지하시 히데오 지음, 남상영 옮김, 아름다운인연(2012)


#붓다의 명상법#위빠사나#아름다운 인연#남상영#식스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