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북학생문화원의 겨울풍경
충북학생문화원의 겨울풍경 ⓒ 변종만

즐거운 겨울방학, 폭설과 한파가 몰아쳐도 아이들은 '하하 호호' 신이 난다. 여행, 견학 등 다양한 경험과 독서를 하며 폭넓은 지식을 키우는 것도 재미있다. 스스로 세운 계획들을 하나 둘 실천하는 보람도 크다.

방학은 즐겁게 보내는 것만큼이나 자기 충전이 필요하다. 집 가까운 곳에서 체험학습 장소를 찾아보자. 그중 대표적인 곳이 청소년들의 전인교육과 여가선용에 기여하고 있는 학생교육문화원이다. 특별활동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회관, 교육박물관, 한글사랑관, 어린이안전체험관, 학생문화원, 학생수영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충북학생교육문화원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홈페이지(http://www.cbsec.or.kr)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고, 인터넷으로 강좌를 신청할 수 있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이번 겨울방학 중에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내용을 알아보자.

 충북학생문화원의 바이오과학관
충북학생문화원의 바이오과학관 ⓒ 변종만

청주시 상당구 주중동의 학생문화원 체험학습실에서는 가야금, 보컬, 색소폰, 토우, 연극놀이, 마술 등 16개 강좌가 운영된다. 바이오과학관에서는 실험기구와 현미경 익히기, 고체 결정 만들기, 혈액과 혈액형 탐구를 공부하는 바이오 실험교실이 열린다. 생명과학 미래도시, 미래 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및 교육도 체험할 수 있다.

 충북학생회관 교육프로그램
충북학생회관 교육프로그램 ⓒ 변종만

영동의 학생회관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겨울독서교실과 영어일기쓰기, 중학생을 위한 스터디플랜짜기, 우리문학바로읽기, 영어소설책 번역하기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회관 내에 있는 아동도서실과 디지털자료실은 일요일 외에는 수시로 이용할 수 있다.

 충북교육박물관 1
충북교육박물관 1 ⓒ 변종만

 충북교육박물관 2
충북교육박물관 2 ⓒ 변종만

교육박물관의 1전시실에는 교육의 뿌리, 일제강점기의 충북교육, 개화기의 충북교육, 교수요목기 시대, 추억의 교실, 2전시실에는 충북교육의 발자취, 그날의 함성, 공자왈 맹자왈, 기증코너, 그때 그 시절에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삼국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충북교육의 역사와 우리나라 교육의 흐름을 시대별로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한글사랑관
한글사랑관 ⓒ 변종만

교육박물관 4층에 있는 한글사랑관은 세계 최고의 과학성과 독창성을 자랑하는 한글을 다양하게 경험하는 학습공간이다. 위대한 한글, 한글의 창제, 세계 여러나라의 문자, 한글의 서체, 국어교과서, 한글과 한글날, 한글체험관 코너에서 한글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된다.

어린이 안전체험관은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들이 체험과 참여를 통해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는 체험학습공간이다. 만남의 광장, 안전한 생활, 교통안전, 생활안전, 소방안전, 영상관 코너에서 직접 안전체험을 하며 사고나 응급상황 발생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운다.

 충북학생수영장
충북학생수영장 ⓒ 변종만

내덕동의 충북학생수영장은 50m 8레인 규격을 갖춰 물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수영의 기본 영법을 익히기에 좋다. 안전을 위해 키 120㎝ 미만의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시 입장이 가능하다.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려면 체험활동을 다양하게 하면서 지식의 폭을 넓혀야 한다. 긴 겨울방학 무료하게 보내지 말고 학생교육문화원의 홈페이지를 노크해보자.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충북교육소식지, 한교닷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충북학생교육문화원#충북학생회관#충북교육박물관#한글사랑관#충북학생수영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