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 자연 휴 공간조성 계획
 경기도 자연 휴 공간조성 계획
ⓒ 경기도청

관련사진보기


경기도가 도립공원 지정을 추진중에 있는 군포 수리산을 비롯 의왕 청계산 등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고 안양 예술공원 끝자락에 위치한 서울대 수목원이 개방시키는 등 경기도내 31개 시군을 5개 권역으로 나눠 휴식공간 100곳을 2017년까지 만든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주5일제 근무 정착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산림 휴식공간의 수요를 감안 '자연 휴(休) 공간 조성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단기계획(2008~2010년)에 2,600억원, 장기 계획 (2011~2017년)에 2,445억원 등을 투입해 이를 추진하겠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번에 경기도가 추진하는 자연 휴 공간 개념은 도민이 일상생활 및 여가시간에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연자원을 기반으로 한 자연휴식 시설로 5대 유형별 계획과 권역별 자연 휴 공간 계획을 말한다.

유형별로는 100만㎡이상 근린공원.도시자연공원 등 도시공원 휴, 자연공원, 자연휴양림, 산촌체험마을 등 산림의 휴, 수목원, 식물원 등 자연생태학습의 휴, 계곡, 습지, 하천 등 계곡 및 습지의 휴, 개벌.어촌체험, 해양자원 등 갯벌.어촌체험의 휴 등 5가지다.

자연 휴 공간 조성 기본계획서에 따르면 31개 시군을 공간 인지도, 운영, 잠재력 등을 고려해 동북내륙권(36개소), 남부임해권(23개소), 동남내륙권(21개소), 중부권(14개소), 서북해안권(6개소) 등 5개권역으로 나누고 100대 자연 휴 공간을 선정할 예정이다.

서북해안권에는 비무장지대(DMZ) 평화생태공원을 거점으로 생태탐방로를 만들고 고양시 개명산, 파주시 고령산 앵무봉, 김포시 가현산에 자연휴양림과 삼림욕장을 조성한다.

동북내륙권에는 산림치료 수변계곡치료 한방약초치료 음악치료를 제공하는 종합건강프로그램센터를 건립하고 가평군 연인산 명지산 자라섬, 포천시 평강식물원, 가평군 및 남양주시 축령산, 연천군 임진강 조개못 생태공원에 만든다.

동남내륙권에는 남한강을 배경으로 종합캠핑장을 만들고 세종대왕릉 목아박물관 세계도자기엑스포 온천 등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한 관광루트를 개발한다.

남부임해권에는 민자유치를 고려 종합휴양레저시설을 반영, 유원지지역과 주변시설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자연생태학습의 휴+갯벌.어촌체험의 휴를 조성한다.

중부권에는 양호한 산림의 보전을 위해 신규개발이 아닌 기존의 도시자연공원과 산림욕장의 정비 및 네트워크화를 추진한다.

도립공원 추진 수리산 정상에서의 현황 보고
 도립공원 추진 수리산 정상에서의 현황 보고
ⓒ 군포시청

관련사진보기


특히 자연자원의 학습 및 체험기회 확대 제공을 위해 잠재력 있는 기존 자연자원의 활용차원에서 경기 안양에 위치한 서울대학교 관악수목원을 도민에게 개방토록 추진한다.

또 도민의 휴 공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관악산 KBS 송신소 케이블카의 도민 개방 요청, 보다 많은 노약자, 장애자 등을 배려하고 등산로 훼손방지 등 자연자원 보전효과를 위해 제3도립공원인 수리산 등 도립공원에 민자유치 케이블카 도입을 제시했다.

이와함께 휴식공간을 이용할 때는 입장료와 주차료를 마일리지로 적립해 다시 방문하면 할인 혜택을 주는 ‘통합그린카드제’를 도입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내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는 산맥을 연결해 대장정 코스를 만들고 경원선과 경춘선의 경우 티켓을 사면 일정 기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양시 공원녹지 관계자는 "경기도가 경기개발연구원 용역을 통해 '자연 휴(休) 공간 조성' 계획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고있다"며 "도가 서울대 수목원을 개방하기 위해 서울대측과 협의해 추진할 경우 안양시와도 협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수리산 케이블카 설치 예정지는 군포시쪽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오는 13일 오후 2시 도청 상황실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박종화 서울대 교수, 변우혁 고려대교수 등 전문가 8명, 경기개발연구원 5명, 공무원 10명 등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연 휴 공간 조성 기본계획 용역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태그:#경기도, #산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