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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국보 이야기 – 이광표

▲ <국보 이야기>
ⓒ 작은박물관
최근 감사원과 문화재청이 현재 숭례문으로 지정되어 있는 국보 1호를 다른 문화 유산으로 바꾸자는 의견을 내놓으면서 누리꾼들 사이에서도 국보 1호 변경에 대한 찬반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문제는 이미 지난 1996년 일제 지정 문화재를 재평가하면서 전문가들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한바탕 뜨거운 논쟁이 벌어졌었던 일로 지금의 주장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선 국보 1호의 재지정에 찬성했던 이유로는 '숭례문이 국보 1호로서 갖는 상징성이 약하다' '숭례문보다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훈민정음'과 같은 문화재로 바꿔야 한다' '관리의 편의성을 기준으로 일제가 지정했던 만큼 일제의 잔재를 없애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재지정 반대의 의견으로는 '단순한 지정 순서일 뿐, 가치 순서가 아니다' '재지정에 따른 혼란을 초래한다' '숭례문도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충분하다'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었다.

전문가들과 여론 조사 결과, 재지정 반대의 의견이 6:4 정도로 높아 현 상태 유지로 일단락되었고, 이제 다시 재지정 논란이 일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국보 1호라는 상징적 의미를 논하기 이전에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다같이 아끼고 보존해야 한다는 점이 아닐까?

잠깐 눈을 돌려, 얼마 전 퇴계 이황을 배출했던 진성 이씨 가문의 대종손인 이세준씨가 종가에 대대로 내려온 고문서와 전적류, 유품 등 2500여 점을 서울역사박물관에 기증하여, 이중에서 110여 점의 유물을 골라 내년 2월 12일까지 '옛 종가를 찾아서'란 주제로 전시된다.

하지만 서울에서 6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사대부 종가의 생활 모습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다는 즐거움 보다는 수 백 년간 어렵게 간직해 온 소중한 조상들의 유품을 고스란히 기증했다는 의아함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너무나 어이가 없다. 들끓는 문화재 절도범들 때문에 살해의 위협까지 받으면서 더 이상 조상의 유물들을 지킬 수가 없어 박물관에 기증하는 것이 더 이상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무식한 절도범에게만 국한할 일이 아니다. 며칠 전 소위 배울 만큼 배웠다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모 방송국에서는 드라마 촬영을 한답시고 덕수궁 돌담에 붙인 종이들을 떼어 내는 과정에서 접착제가 잘 안 떨어진다는 이유만으로 끌 등을 이용해서 무참하게 긁어내 버리는 만행을 저지르기까지 했다.

하지만 그들만을 비난하기 이전에 국민들 모두가 반성해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다. 누구나 한번쯤 경험했을 사소한(?) 행동, 길거리에서 침을 뱉고 무심코 담배꽁초나 휴지 등을 버리는 행위 또한 우리 조상들이 물려준 소중한 우리땅 우리 문화를 훼손하는 일이 아닐까?

따라서 우리 모두가 반성하는 마음으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아끼고 사랑하며 그들의 가치와 존재를 새삼스레 되새겨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출간된 <국보 이야기>를 추천해 본다.

10년간 문화재 전문기자로 활동했던 이광표 기자가 자신의 취재 경험을 바탕으로 국보 1호 숭례문부터 308호 대흥사 북미륵암 마애좌상까지 정리한 이 책은 '국보'라는 상징성 보다는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로 접근해서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먼저 기존의 도록이나 백과사전류에서도 접할 수 있었지만 딱딱하고 어려운 문체로 쓰여 접근이 쉽지 않았던 국보 문화재에 대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보에 얽힌 사연이나 궁금했던 점들과 함께 흥미로운 이야기 식 구성으로 기록했다.

'숭례문은 국보인데 흥인지문은 왜 보물일까?' '국보는 어떻게 지정될까? 개인소장품도 국보로 지정될 수 있을까?' '가짜 국보였던 거북선별황자총통의 전말은 무엇일까?' 등 누구나 궁금했지만 쉽게 그 해답을 얻기 힘들었던 부분들이 이 책을 통해 말끔히 해소된다.

그리고 문화재 전문기자다운 세련된 안목을 통해 비슷한 국보 문화재를 비교 설명하면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을 뿐 아니라 500여장이 넘는 풍부한 사진 자료가 흥미를 더해준다.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했던 문화재 훼손 문제 및 도난과 약탈, 심지어 가짜 국보 등장 등 국보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들이 처한 문제들의 심각성을 전문기자의 날카로운 시각으로 지적하고 있다.

특히 숭례문 국보 1호 논쟁과 일제의 석굴암 팔부중상 부가(附加) 문제는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강조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전문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일부의 비평은 무시하기로 하자. 국보를 비롯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은 일부 전문가들의 것이 아닌, 우리 국민들 모두의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이 쉽게 읽고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국보 문화재를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하고 사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는 점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작은박물관 / 1만 5천원)

[인문] 대담 – 도정일, 최재천

▲ <대담>
ⓒ 휴머니스트
'대한민국 지식 사회의 열린 횡적 소통'이라는 개념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문학 전문출판사인 휴머니스트에서 기획한 대담 시리즈의 1차 완결판.

인문학자인 경희대 도정일 교수와 자연과학자인 서울대 최재천 교수가 만나 유전자와 문화, 복제와 윤리, DNA와 영혼, 신화와 과학 등 '생명공학 시대의 인간의 운명'을 테마로 2002년부터 2005년까지 벌인 10여 차례의 대담과 4차례의 인터뷰를 책으로 엮어낸 책이다.

최첨단 현대 과학 기술의 눈부신 발전, 특히 생명공학 분야에서 황우석 교수가 이룩해 낸 난치병 환자의 체세포 복제를 통한 치료용 배아 줄기세포 배양 성공의 또 다른 이면으로 최근 논란이 되었던 난자 제공 문제 등 생명윤리 문제가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르는 이 때, '인간에게 있어서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해묵은 화두에 대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되는 만큼 이 책은 출간 자체만으로도 큰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600여 페이지를 넘는 두꺼운 분량과 자유로운 형식의 대담과 인터뷰 글을 정리한 만큼 다소 산만한 느낌을 지울 수는 없으나 '이성과 상상력은 함께 할 수 있다'는 도정일 교수의 말마따나 인문학과 자연과학이라는 함께 하기 어려운 두 분야의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들은 묘한 재미를 선사한다.(휴머니스트 / 2만 5천원)

[역사] 혁명과 웃음 – 김건우, 이정숙, 천정환

▲ <혁명과 웃음>
ⓒ 앨피
우리에게 '김승옥'이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각인시켜줬던 <무진 기행>, 1965년도 제10회 동인문학상 수상작 <서울, 1964년 겨울>과 1977년 제1회 이상문학상 수상작 <서울의 달빛 0장> 등 밀도 있는 유려한 문체를 통해 획일화된 사회 제도와 허울뿐인 사상 체계로부터의 일탈을 꿈꿨던 감수성의 혁명가이자, 아웃사이더인 김승옥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모 평론가의 말을 빌리면 그는 '4 19혁명의 열광적인 분위기를 문학적 언어로 환치 시키면서 전후 세대문학의 무기력증을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높다'고 평가할 정도로 1960 년대 아니,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로 평가할 수 있는 인물.

하지만 이 책은 소설가 김승옥을 말하지 않는다. 대신 1960년 9월 1일부터 1961년 2월 14일까지 <서울경제신문>의 네 컷 짜리 시사만화 <파고다 영감>을 연재했던 대학 1학년 시절의 젊은 청년 김승옥을 통해 4. 19 혁명 전 후 한국의 정치 사회적인 일상사를 보여준다.

김승옥이 네 컷 시사만화를 연재했었다는 것, 특히 그가 뛰어난 소설가이자, 시나리오 작가로 명성을 드높일 수 있었던 문학적 소양이 이에서 비롯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만으로도 김승옥의 팬으로서는 너무나 반가운 작품이다.(앨피 / 1만 4천 8백원)

[예술] 미의 역사 – 움베르토 에코

▲ <미의 역사>
ⓒ 열린책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우리 시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로 칭송 받고 있는 움베르토 에코의 신작으로 이번에는 제목 그대로 <미의 역사>를 탐닉하고 있다.

밀로의 <비너스>에서부터 앤디 워홀의 <메릴린>까지,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서부터 카프카의 <유형지에서>까지, 그리고 플라톤의 <국가>에서부터 바르트의 <현대의 신화들>에 이르기까지 고대에서부터 현대의 미술, 문학, 인문 등 모든 분야를 아우르며 역사의 흐름 속에서 변모되어 온, 미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특히 미란 관념의 기준이 영원불멸한 것이 아니라 각 시대와 문화에 따라 그때 그때 바뀌어 온 사실에 주목하여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증명해 나간다.

아쉬운 점은 움베르토 에코 자신의 목소리가 아닌, 그가 인용하는 예술가와 철학자들의 생각들을 전달하고 있으며, 미의 관념과 본질보다는 각 시대에 따라 변모해 온 미의 차이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

따라서 기호학, 문학, 미학과 예술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이론과 실천의 경계들을 넘나들며 우리들에게 수많은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 줬던 예의 에코의 저작을 기대했던 분들에게는 다소 실망스런 작품일 수도 있다.

하지만 딴에는 기존의 에코의 작품들을 다소 어렵게 생각했던 분들에게는 이 작품을 통해 에코가 직접 정리한, 에코 못지않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해 들려주는 매혹적인 미의 여행이 오히려 에코에게 다시 접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열린책들 / 3만 9천원)

[경영]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 이민규

▲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 더난출판
사회생활을 하면서, 아니 인생을 살아가면서 소위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라고 생각하고 실천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으리라.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등의 베스트셀러를 썼던 심리학자 이민규씨가 이 물음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그것은 바로 ‘인생의 성공 뒤에는 끌림이 있다’는 것.

국내의 CEO들이 'CEO가 되는 과정에서 가장 결정적인 지능이 무엇이었나?'라는 질문에서 선택한 것도, 반대로 일반 직장인들이 직장에 불만을 느끼고 이직 혹은 전직을 고려하게 되는 중요한 이유로 손꼽은 것도 바로 다른 사람들과 쉽게 교류할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였다는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최선을 다했음에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 실패와 성공을 떠나 행복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제일 먼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돌아보고 개선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과 상대방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야 하는 '인간 관계 개선 프로젝트'를 제시한다.

심리학 전공자답게 막연한 'OO가지 개선 방법'식이 아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인 사례를 통해 자신을 뒤돌아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더난출판 / 1만원)

[문학] 우리는 사랑일까 – 알랭 드 보통

▲ <우리는 사랑일까>
ⓒ 은행나무
소설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가 서서히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키스하기 전에 우리가 하는 말들>이 재출간 되기 시작하면서 에세이집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 <젊은 베르테르의 기쁨>, 인문서 <불안> 등 그의 전작들이 출간과 동시에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등 새삼 알랭 드 보통이 회자되고 있다.

그리고 이번에 예전 <섹스, 쇼핑 그리고 소설>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던 작품이 <우리는 사랑일까>라는 새로운 제명으로 다시금 우리의 곁을 찾아왔다.

이 작품은 알랭 드 보통의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와 <키스하기 전에 우리가 하는 말들>에 이은 연애소설 3부작의 마지막으로 어느 정도 재출간이 예견되었던 작품.

특히 공경희씨만의 감각적인 번역이 더해져 남녀 간의 연애심리를 알랭 드 보통 만의 독특한 분석과 방식을 통해 표현해 내 작품의 특성이 더욱 더 빛을 발하고 있다.

통상 연애소설 하면 생각되는 남녀간의 사랑과 갈등 그리고 화해를 통한 재회라는 사랑 공식과는 전혀 무관한 철학사상이나 영화와 문학을 접목한 예술적 기교가 엿보이는 것이 흡사 프랑소와 오종의 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어찌 보면 알랭 드 보통이 보여주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향이 오늘날 신세대들이 생각하는 사랑관 인생관과 너무나 딱 부합하는 것이 아닐까. (은행나무 / 9,800원)

[문학] 나니아 연대기 –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 <나니아 연대기>
ⓒ 시공주니어
올 12월 극장 개봉 예정으로 원작이 해리포터 류의 판타지 소설이라는 정도 밖에 알려져 있지 않지만 C. S. 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는 어슐러 르 귄의 <어스시의 마법사>와 J. R. R. 톨킨의 <반지의 제왕>과 더불어 세계 3대 판타지 소설의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이미 8,500만부 이상 판매된 초대형 베스트셀러 소설이다.

전 7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작품을 이번에 한 권으로 묶어 새롭게 출간하였으며, 주목할 만한 점은 이번 합본의 특징이 실제로 출간된 순서가 아닌, 제목 그대로의 연대기식 구성으로 되어 있다는 점. 즉, 전체 이야기의 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마법사의 조카>는 실제 6번째였지만 이 책에는 제일 앞장에 배치되어 있다.

이야기의 큰 흐름을 그대로 따라 연대순으로 읽는 재미도 괜찮거니와 무심히 지나쳤던 이야기가 전체적인 극 전개의 원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실제 출간 순서대로 읽는 재미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결정은 각자의 몫.

10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이 전개됨에도 불구하고 루이스의 쉽고 간결한 문제로 인해 쉽게 빠져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록으로 실린 각 편의 모험담을 한 눈에 보여주는 전체 컬러 지도와 나니아 인명사전 및 연대기 또한 이해에 도움을 준다.

참고로 이번 개봉작은 1편인 <사자와 마녀와 옷장>이지만 앞서 얘기한 <마법사의 조카>편을 먼저 읽은 후에 보러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시공주니어 / 3만 2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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