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도시인의 여가생활 증가로 전원생활에 대한 꿈을 실제 실천해 보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시기에 도시인들을 대상으로 전원생활의 꿈을 실현을 도와주는 ‘전원생활학교’가 운영되고 있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원생활학교는 최근 주5일제 근무 등의 도입으로 농촌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전원생활 붐이 일어나고 있으나 전원생활에 대한 이해와 기본지식을 제공해 주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는 것이 현실정이다.

그래서 경북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지역에서 전원생활을 희망하는 도시인들을 대상으로 전원생활의 이해와 기본지식을 교육하는 전원생활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 전원생활학교 2기생으로 참여한 도시인들이 직접 소규모 목조주택짓기 실습을 하고 있다
ⓒ 정재식
전원생활학교는 도시민 여가생활을 농촌에 유치(5도2촌)하여 인구 유입을 유도하고 빈집 및 전원주택지, 농지 구입 등에 필요한 자본 유치로 농촌 경제를 활성화 도모하며, 전원생활 붐 조성으로 농촌을 국민의 휴양 및 전원 공간화를 실현하는데 있다.

전원생활학교는 이미 지난 5월에는 1기(56명), 6월에는 2기생(100명) 등 현재까지 농촌지역에서 전원생활을 희망하는 도시민 156명을 배출하는 등 교육 참여 열기가 높다.

특히, 서울·부산·진주 등 타 지역 도시인들과 대구·포항·구미 등 대구경북권 도시인들이 대거 참여를 했고, 교육이 17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동안 수강태도가 진지하고 교육 열기도 높다.

▲ 전원생활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소양을 쌓기 위한 강의 수강 모습
ⓒ 정재식
경북도농업기술원은 올바른 전원생활과 성공적인 전원생활 정착은 농촌을 다시 회생 시킬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고 보고 도시인들의 전원에 대한 꿈을 실천해 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그래서 현재까지 배출한 전원생활학교 2기생 교육에 이어 3기생 교육 준비를 마치고 일반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원생활학교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전원생활학교 3기 교육은 7월 23일(토)부터 7월 24일(일)까지 1박 2일간 휴일을 이용해 보현청소년야영장(영천시 자양면 보현2리)에서 이루어진다.

이번 교육은 경기·강원권의 전원생활 컨설팅 전문가와 대구권의 부동산 및 조경 등 전원생활 분야의 전문가 11명을 초빙하여 전원생활에 필요한 부동산 구입과 전원주택짓기, 터잡기, 전원취미생활 등에 대한 기본 소양교육 중심의 강의와 전원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 신청 자격은 경북의 농촌(시군의 읍면지역)에서 전원생활을 희망하는 도시인이면 가능하다.

모집인원은 100명으로서 선착순으로 전화 접수하며, 부부가 함께 참여할 수도 있으며, 어린이 동반도 가능하며 교육기간 동안 어린이는 별도 농촌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모집기간은 7월 11일부터 22일까지(12일간)이고, 교육비는 경북도(농업기술원)에서 급식(4식), 강사비, 원고료, 실습재료비 등 전체 교육비의 60% 정도를 지원하고 교육생은 숙박·교재비 등 약간의 실비를 자부담하게 된다.

덧붙이는 글 | 참가 신청 및 문의 상담은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지도기획과 053-320-0237,0251)과 보현청소년야영장(054 - 336 - 1112)으로 하면된다.

교육 참석 도시인은 1박 2일 동안 남여 구분 합숙생활을 하게 되고  7월 24일 오후 5시 수료식에서 “전원생활교육 수료증(18시간)”을 받게 된다.

 교육의 주요내용은

○ 전원생활의 이해와 마음 가짐/전원생활의 터잡기(김경래 :  (주)OK시골 대표이사 및 “OK시골” 발행인)
○ 전원주택 집짓기 기초이론과 실제(강석찬 : 정일품송 대표이사, 전원주택 시공 및 자재 개발 전문가)
○ 전원주택 종류와 자재 특성(김석원 : 강원관광대학 건축학과 겸임교수, 전원주택 컨설팅 전문가)
○ 토지의 구입과 활용 요령/ 대구·경북권의 전원생활 실태(정용 :   매일신문 전원생활 칼럼니스트/부동산 평론가)
○ 생태적인 집의 배치와 설계(김경호 : 경기미전·대한민국건축대전 입선, (주)아삶공종합건설 이사)
○ 전원주택의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박희철 : 대산조경주식회사 대표이사)
○ 전원의 취미생활 분재 가꾸기(김윤수 : 분재전문관리사/분재 경력 20년)
○ 전원생활의 터잡기(곽수택 : 한국풍수지리학회 학술연구위원)
○ 전원식물의 탐사와 기르기(백승해 : 사)새벽을 여는 아름다운 청소년의 모임 이사, 야생화/자생식물 출강 경력 10년)
○ 웰빙농산물생산텃밭가꾸기(신상길/전 계명대학교 교수, 농업기술원 겸임연구관) 
○ 농업·농촌생태체험활동(조충래 : OK시골 영남전원생활학교/교장, 화랑학교/교장) 
    ※ 보현산 특산 “구들장돌”을 이용한 야외용 구들장구이판 만들기와 돼지고기 구들장구이 체험, 고랭지약초로 제조된 동동주 담기 및 시음행사 등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