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삼은 비옥한 땅에서 자라는데 통풍이 잘되고 서늘해야 하며 적절한 그늘과 양지라야 잘 자란다.
인삼은 비옥한 땅에서 자라는데 통풍이 잘되고 서늘해야 하며 적절한 그늘과 양지라야 잘 자란다. ⓒ 윤형권
인삼은 아시아의 극동 지방에서만 자생하는 약용 식물로 이미 2천여년 전 중국의 문헌에 소개됐다. 인삼은 아무 데서나 자라지 않는 까다로운 약초인데, 북위 36˚~38˚에서 잘 자라며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와 토양으로 인삼 재배의 최적지로 알려졌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려인삼'이 바로 그것이다.

인삼은 가공 방법에 따라 대개 4가지로 구분한다.

(1)수삼: 인삼밭에서 캐내 가공을 하지 않은 자연적인 상태다. 대개 4~6년 근을 약용으로 쓴다.

(2)백삼: 일반적으로 인삼이라고 알려진 것. 제조 과정은 다음과 같다.

수삼을 다듬는다→ 세척→ 건조→ 물잽이(실로 접기 쉽도록 꼬들꼬들하게 쪄서 말리는 것)→ 실로 감아 접는다(곡삼이 됨)→ 건조→ 선별→ 검사→ 백삼.

(3)홍삼: 수삼을 껍질채 수증기로 찐 것을 말함. 백삼에 비해 사포닌의 함유가 많다(홍삼 30종, 백삼 22종, 중국삼 15종, 일본삼 8종).

(4)태극삼: 수삼을 뜨거운 물 속에 일정 시간 익혀 건조한 것으로 홍삼과 백삼의 중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음. 색상과 효능은 홍삼과 유사.

삼밭에서 수삼을 캐서 정성을 들여 잘 다듬는다.
삼밭에서 수삼을 캐서 정성을 들여 잘 다듬는다. ⓒ 윤형권
깨끗하게 씻습니다.
깨끗하게 씻습니다. ⓒ 윤형권
국내에서 재배하는 인삼은 금산, 진안, 풍기, 개성 등 전국 각지에 골고루 퍼져 있다. 이 중 금산 인삼이 가장 유명한데 지형상으로 전체 면적의 71.5%가 산지(山地)이고, 맑은 물과 온화한 기후 그리고 인삼이 자라는 데 적합한 토질 등 뛰어난 자연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금산 인삼은 사포닌 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항암 효과가 뛰어난 물질인 게르마늄(Ge)과 세포 노화 방지 물질인 세레늄(Se)의 함량이 다른 지역에 비해 많고 그 효능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씻은 삼을 말린 후 꼬들꼬들하게 하는 '물잽이' 과정입니다.
씻은 삼을 말린 후 꼬들꼬들하게 하는 '물잽이' 과정입니다. ⓒ 윤형권
꼬들꼬들해져서 접기 쉬워진 상태. 보기만 해도 힘이 절로 납니다.
꼬들꼬들해져서 접기 쉬워진 상태. 보기만 해도 힘이 절로 납니다. ⓒ 윤형권
인삼을 접는 과정입니다. 실로 감아 줍니다.
인삼을 접는 과정입니다. 실로 감아 줍니다. ⓒ 윤형권
실로 감아 놓은 상태입니다. 이것을 쪄서 건조시키면 '백삼'이 됩니다. 수분 함량이 14% 정도가 적당합니다.
실로 감아 놓은 상태입니다. 이것을 쪄서 건조시키면 '백삼'이 됩니다. 수분 함량이 14% 정도가 적당합니다. ⓒ 윤형권
일반적으로 인삼이라고 하는 '백삼'이 탄생했습니다. 기(氣)가 서려 있지요?
일반적으로 인삼이라고 하는 '백삼'이 탄생했습니다. 기(氣)가 서려 있지요? ⓒ 윤형권
인삼은 대개 4년 근, 5년 근, 6년 근으로 약효가 가장 좋은 연 수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4년 근이다. 금산 인삼은 다른 지역에 비해 약 한 달 정도 늦은 10월경에도 인삼을 캐는데, 생육 기간이 길고 충분한 일조량을 확보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인삼에 비해 효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금산 인삼의 효능

1.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인삼 성분 중 폴리아세틸렌이라는 물질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항암제로서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2.인삼은 최고의 강정제이다.
인삼은 기(氣)를 보양해 주는데 탁월하다는 것은 이미 <동의보감> 등 한의학에서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최근 인삼의 효능을 현대과학으로 입증한 것에 의하면 남성 고환에 DNA와 단백질 합성을 강화하고, 여성 난소의 내협막 세포질을 강화하여 성기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몸의 상태에 따라 적정한 상태로 조정한다.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은 진정 작용과 흥분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저혈압은 혈압을 높여 주고, 고혈압은 혈압을 내려 준다고 한다.

4.이밖에도 학생들의 두뇌 활동 촉진과 기억과 학습 능력의 증진 효과, 각종 스트레스와 피로 회복의 효과, 갱년기 장애 개선 및 정력증진 효과, 혈액순환 개선과 노화억제 효과, 각종 성인병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나무를 깎는다는 것은 마음을 다듬는 것"이라는 화두에 천칙하여 새로운 일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