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양시는 나이와 관심사 등에 따라 정책과 서비스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맞춤형 생활정보 검색사이트 '누릴 고양'을 13일 오픈했다.
 고양시는 나이와 관심사 등에 따라 정책과 서비스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맞춤형 생활정보 검색사이트 "누릴 고양"을 13일 오픈했다.
ⓒ 고양시

관련사진보기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나이와 관심사 등에 따라 정책과 서비스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맞춤형 생활정보 검색사이트 '누릴 고양'(http://www.goyang.go.kr/sns/nuril.do)을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지자체 행정정보 서비스는 개별적인 정책 내용만을 단순나열형으로 제공해 지원 내역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한 전문용어와 딱딱한 문체로 작성돼 있어 내용을 파악하기 쉽지 않아 시민들의 이용률이 저조했다.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번의 시험 운영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클릭 한 번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검색 플랫폼이 바로 '누릴 고양'이다. 

고양시의 생활밀착형 정책과 서비스 187개를 △ 생애주기(출산·임신, 유아·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 관심사(민원소통, 생활편의, 일자리, 건강, 교육, 문화관광 등) △ 대상(저소득층, 장애인, 여성, 한부모, 다문화) 등 3개의 카테고리로 세분화한 뒤, 선택 조건에 맞춰 제공한다.

'누릴 고양' 메인 페이지 상단의 맞춤형 검색 버튼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조건을 클릭하면, 선택 조건의 생활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생애주기와 관심사 두 카테고리 간 복합 교차 선택도 가능해 더욱 명확한 조건의 정책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출산지원금 등 출산 후 양육 지원 수당에 관련된 정보를 찾고 싶다면 생애주기 카테고리의 '임신·출산' 버튼과 관심사 카테고리의 '경제' 버튼을, 20~30대 취업준비생이 일자리 정보를 알아보려면 생애주기 카테고리의 '청년' 버튼과 관심사 카테고리의 '일자리' 버튼을 동시에 선택하면 된다. 

검색 결과로 나타난 생활정보 항목을 클릭하면 간략한 서비스 소개와 함께 이용 방법, 이용 대상, 문의처 등을 한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주시운 고양시 언론홍보담당관은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책과 서비스들이 많다고 해도 제대로 이용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면서 "많은 시민들이 본인에게 꼭 필요한 혜택을 적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누릴 고양'의 적극적인 홍보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누릴 고양' 메인 페이지 상단의 맞춤형 검색 버튼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조건을 클릭하면, 선택 조건의 생활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생애주기와 관심사 두 카테고리 간 복합 교차 선택도 가능해 더욱 명확한 조건의 정책을 찾을 수 있다.
 "누릴 고양" 메인 페이지 상단의 맞춤형 검색 버튼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조건을 클릭하면, 선택 조건의 생활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생애주기와 관심사 두 카테고리 간 복합 교차 선택도 가능해 더욱 명확한 조건의 정책을 찾을 수 있다.
ⓒ 고양시

관련사진보기


#누릴고양#맞춤형생활정보#정책검색사이트#고양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