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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다리 삶을 살다보면 어두컴컴한 길을 걸어가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그 길이 끝이 아니라 그 길 너머에 빛이 있다. 그 빛은 희망이다. 그런 점에서 희망은 추상이 아니라 아주 구체적인 실상이다.
▲ 굴다리 삶을 살다보면 어두컴컴한 길을 걸어가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그 길이 끝이 아니라 그 길 너머에 빛이 있다. 그 빛은 희망이다. 그런 점에서 희망은 추상이 아니라 아주 구체적인 실상이다.
ⓒ 김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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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끝 터널 안은 인공의 빛, 터널 밖은 자연의 빛이 비추고 있다. 인공의 빛에 더 익숙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자연의 빛이 주는 고마움을 잃고 살아가고 있다. 빛이 있어 모든 생명이 살아갈 수 있다.
▲ 터널의 끝 터널 안은 인공의 빛, 터널 밖은 자연의 빛이 비추고 있다. 인공의 빛에 더 익숙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자연의 빛이 주는 고마움을 잃고 살아가고 있다. 빛이 있어 모든 생명이 살아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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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 어두컴컴한 배관의 끝, 사진은 빛으로 담는다는 말이 실감난다. 배관 너머의 세상, 자전거를 타는 이들의 달림이 경쾌하게 느껴진다. 그곳, 그 세상은 참으로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날이 있다.
▲ 배관 어두컴컴한 배관의 끝, 사진은 빛으로 담는다는 말이 실감난다. 배관 너머의 세상, 자전거를 타는 이들의 달림이 경쾌하게 느껴진다. 그곳, 그 세상은 참으로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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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 속 세상 작은 손거울 속에 들어온 세상이다. 작은 틈만 있어도 빛은 살아 꿈틀거리며 어둠을 살라먹는다. 어둠이 빛을 이겨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 빛과 어둠은 서로 싸우지 않는다. 서로 공존할 뿐이다.
▲ 거울 속 세상 작은 손거울 속에 들어온 세상이다. 작은 틈만 있어도 빛은 살아 꿈틀거리며 어둠을 살라먹는다. 어둠이 빛을 이겨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 빛과 어둠은 서로 싸우지 않는다. 서로 공존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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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길 그랬다. 어느 곳이든 어두운 곳은 빛이 필요했다. 어둠으로 가득찬 세상을 사진으로 담을 수 없는 이유는, 어둠 속에서는 희망도 없기 때문이 아닐까?
▲ 골목길 그랬다. 어느 곳이든 어두운 곳은 빛이 필요했다. 어둠으로 가득찬 세상을 사진으로 담을 수 없는 이유는, 어둠 속에서는 희망도 없기 때문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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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빛이 만들어내는 작품이다.
빛이 없으면 사진은 온통 검은색 일 터이다.

아주 적은 빛만 있어도 사진은 어둠 속에 숨겨진 것들을 담아낼 수 있다.
어둠과 빛이 극명하게 대비되는 장소에 설 때가 있다. 빛에 노출을 맞추면 보이는 것보다 그늘진 곳이 더 어둡게 표현이 되어, 사진에 담긴 모습이 낯설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러나 그 낯설음 때문에 더 정감이 가는 사진이 있다.

어릴적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이런저런 색을 섞다보면 나중에는 검은색이 되어버리는 경험을 하곤했다. 그래서 검은색 속에는 모든 색깔이 다 들어있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사진은 색깔을 더하면 더할수록 하얗게 변하고, 마침내 아무것도 남질 않는다. 그래서 하얀색 속에도 모든 색깔이 다 들어있다고 생각을 한다.

어둠과 빛, 그 대비되는 색감 속에서 나는 '어둠의 끝자락에 비추는 희망의 빛'을 본다. 어차피, 어둠이라는 것에는 모든 빛이 다 들어있으므로, 궁극적으로 희망이다.

어둠은 절망이 아니라 쉼의 시간, 이 세상 살아가면서 쌓았던 모든 추억에 다른 색깔을 더하지 않는 것이 죽음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아닐까? 죽음과 삶이 다르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빛만 있었다면 사진은 밋밋했을 터이다.


#빛#골목#터널#배관#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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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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