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얀양시청홀의 안양시민의 소리북
 얀양시청홀의 안양시민의 소리북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안양시가 안양을 대표하는 명소로 지난 2003년 안양8경을 선정한 데 이어 안양시민으로서의 자긍심 고취와 도시경쟁력과 이미지 제고를 위해 자연환경, 문화유산, 문화체육, 산업경제, 조형·건축물, 우수시책 등 7개 분야에서 49가지를 안양의 자랑거리로 확정했다.

안양시에 따르면 안양의 자랑거리 49가지는 지난해 3월 첫 추진, 시민과 공무원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원로, 교수,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6차례 걸친 심사를 거쳐 지난달 28일 개최한 '안양의 자랑거리 심사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자연환경' 분야로는 안양을 병풍처럼 둘러싼 관악산, 수리산, 삼성산과 생태하천으로 돌아온 학의천, 서울대 관악수목원, 효성공장 진달래 동산, 병목안 시민공원, 석수체육공원, 석수동 염불암 보리수, 석수동 할아버지·할머니나무 등 10가지가 포함됐다.

'문화유산'으로는 경기도 유·무형문화재인 삼막사 삼층석탑, 생칠장, 북메우기, 삼막사 명부전, 안양사 귀부와 부도, 석수동 마애종, 구 서이면사무소와 비지정 기념물인 평촌 지석묘, 관양동 청동기 유적, 만안답교놀이, 안양날미농악, 안양시민의 소리북, 보물 제4호 증초사지 당간지주 등 14가지가 꼽혔다.

 안양 자랑거리 49선중(안양포도, 수리산, 학의천, 효성진달래동산)
 안양 자랑거리 49선중(안양포도, 수리산, 학의천, 효성진달래동산)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문화체육' 분야는 안양의 대표적 축제인 안양시민축제를 비롯 예절교육의 메카인 안양예절교육관, 공연장인 평촌아트홀, 안양체육관, 세계대회를 훌륭히 치러낸 안양롤러경기장, 안양을 연고로 하는 프로구단인 안양KT&G 카이츠농구단과 안양한라 아이스하키단 그리고 유명 예술인을 다수 배출한 안양예술고등학교 등 8가지가 자랑거리에 합류했다.

'산업경제' 분야에서는 명학역~평촌역~인덕원역으로 연결되는 안양벤처벨리, 대표적 재래시장이자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앙시장, 각종 산업기자재를 한데 모은 안양국제유통단지(호계3동), 안양 명품 농산물인 안양포도 등 4가지가 자랑거리에 이름을 올렸다.

'조형·건축물' 분야로는 안양예술공원의 대표적 건축물인 알바로시자홀, 안양전망대, 김중업 디자인 건축물 등 3가지와 '우수시책'에는 안양을 명품 예술도시로 디자인하기 위한 프로젝트인 안양아트시티 21과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등 2가지가 각각 선정됐다.

시는 자랑거리 49가지를 소개하는 책자 1천부를 발간해 2월 중 각 학교와 유관기관 등에 배포하고 시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예정이며, 안양을 알리는 매개체로 그 활용도를 넓혀나간다는 계획으로 앞으로도 새로운 자랑거리가 마련될 경우 추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안양 자랑거리 49선중(벤처벨리, 롤러경기장, 알바로시자홀, 안양시민축제)
 안양 자랑거리 49선중(벤처벨리, 롤러경기장, 알바로시자홀, 안양시민축제)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한편 안양시는 지난 2003년 4월 안양8경 시민 공모사업을 통해 안양시민의 정주의식(定住意識)과 자긍심(自矜心)을 고취시키고 안양을 홍보하고 소개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관악산 '망해암 일몰'을 포함한 8곳을 안양8경으로 최종 확정한 바 있다.

안양 8경중 제1경은 행운이 따르면 멀리 서해낙조도 가능한 관악산 '망해암 일몰', 제2경은 자연 형태의 모습이 이채로운 '삼막사 남녀근석', 제3경은 신도시에 다양한 시설이 갖춰진 '평촌 중앙공원', 제4경은 사도세자 능참배 역사가 담긴 '삼막천 만안교'다.

제5경은 순교 성인의 정신이 담겨있는 수리산 최경환성지, 제6경은 안양유원지에서 예술작품의 보고로 변신한 '안양예술공원', 제7경은 돌을 한켜한켜 쌓아올린 '병목안삼림욕장 석탑', 제8경은 명실공히 안양중심이라는 할 수 있는 번화가인 '안양1번가'다.

안양시민인 남기만(50)씨는 "안양 49선 선정을 통해 문화적 자산을 알고 가꾸어 지역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뿐 아니라 후손들이나 안양을 찾는 방문객들에게도 자랑스러운 안양의 모습을 알릴 수 있도록 표지판 등 후속작업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최병렬 기자는 안양지역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안양#자랑거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