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무등산 골프장 주민설명회에는 골프장이 조성되는 화순읍 서태리 등 인근 주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 박미경
전남 화순군 화순읍 서태리 일원에 47만여평 규모로 870여억을 들여 조성되는 '무등산 골프장 조성에 따른 환경 등 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보고서도 공람되지 않는 등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며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일부 주민들에 의해 오는 19일경으로 일정이 연기됐다.

지난 14일 오후 3시 화순읍사무소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는 동광레저개발(주)(이하 동광개발) 관계자들과 서태리와 도웅리, 주도리 등 골프장 예정부지 인근 주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영향평가보고서가 주민들에게 사전에 공개되지 않았고 골프장이 조성되면 농약사용 등으로 인한 지하수 오염 등 환경오염이 예상되는 만큼 환경단체의 의견을 들어보겠다"며 설명회를 연기시켜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구복규 화순읍장은 "환경영향평가보고서의 열람을 주민들이 요청했을 때 직원이 보여주지 않은 것은 직원문책사항"이라고 인정하고 "회사와 주민간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화순군과 읍의 역할"이라며 "동광개발의 설명을 들은 후 의견을 제시해 주면 회사와 조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주민들이 골프장 건설을 반대하고 있고 주민들이 반대하면 할 수가 없는 일인데 읍장이 자꾸 골프장을 조성하는 것으로 주민들을 유도하고 있다"며 항의했다.

주도리 임모씨는 "골프장 조성은 군 입장에서는 권장할 일이지만 골프장이 생기면 친환경농법도 할 수 없는 등 주민들에겐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며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물로 인해 지하수가 고갈될 경우 회사측에선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냐"며 항의했다.

서태리 주모씨도 "27홀 규모의 골프장이 들어설 경우 하루 1000t이 넘는 물이 사용되는데 오수가 인근으로 흘러내릴 경우 서태리 등 마을에 지하수 오염 등의 피해가 우려되며 당초 골프장에 서태리가 포함돼 있지 않았는데 지금은 마을 인근까지 골프장부지에 포함되는 등 주민들의 동의도 없이 설계가 변경됐다"며 골프장 조성사업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 일부 주민들이 골프장 조성 원천무효를 주장하면서 주민설명회 일정이 연기됐다.
ⓒ 박미경
주도리 허모씨는 춘양에 있는 골프장의 경우 비가 오면 정화조가 넘쳐 인근 하천의 수질오염과 토사 유출 등 심각한 문제가 생기고 있다며 골프장을 조성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서태리 2구 홍모씨는 영향평가보고서는 군과 읍에 비치해 주민들이 열람하고 설명회에 참석해야 하는데 읍사무소와 군청에 보고서가 비치돼 있지 않아 주민들이 아무도 보고서를 보지 못했다며 골프장 조성에 따른 영향평가보고서를 충분히 검토하고 설명회에 참석할 수 있게 주민설명회 일정을 연기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주민들이 영향평가보고서 검토를 위해 설명회 연기를 요청한 가운데 동광개발 최준 관리이사는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선 회사측에서 검토할 것이며 다음부터는 마을대표 등을 통해 회사와 의견을 조율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주민들이 골프장 조성 반대를 요구할 경우 계획을 취소하겠냐는 질문에 "이미 대상부지의 80% 이상을 매입하고 골프장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므로 정부에서 불허결정을 내리지 않는 이상 법적인 절차를 밟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서태리의 경우 주민들이 공사 중에 생기는 피해를 우려해 공사 후에 홍수나 농약 등으로 생기는 피해를 보상해주겠다는 동광개발측의 제의에 동의하고 공증서류도 제출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날 주민들은 골프장 조성으로 인해 어떤 환경적 영향이 생기는지 환경단체의 의견을 듣겠다며 김광훈 광주환경운동연합 정책팀장을 초청,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을 듣기도 했다.

동광레저개발(주)에서 골프장 예정부지 중 80% 이상 부지매입을 완료한 상태에서 골프장 조성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이 받아들여질지 지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화순의 소식을 알리는 디지탈 화순뉴스(http://www.hwasunnews.co.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어떤 사항에 대해 알리고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하고 싶고 글로 남겨 같이 나누고싶어 글 올립니다. 아직 딱히 자신있는 분야는 없지만 솔직하고 공감이 가는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