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1일 재단이사회에서 차기 총장으로 선출된 이진우 현 교무청장
21일 재단이사회에서 차기 총장으로 선출된 이진우 현 교무청장 ⓒ 계명대학교
총장 선임 문제로 '잡음'이 일었던 계명대학교의 새 총장으로 이진우(48·철학과) 교수가 선임됐다.

계명대 학교법인인 계명기독학원(이사장 김진홍)은 21일 낮 12시 대구 프린스 호텔에서 전체 이사회를 개최하고 8대 총장으로 이진우(현 교무처장) 교수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총장 선임은 15명 이사들의 무기명 투표로 결정됐다.

"학자적 위상 뛰어나고 합리적 인물"

이에 따라 이 신임 총장은 오는 7월 5일 임기가 만료되는 신일희 현 총장을 대신해 계명대 총장으로 4년 임기를 수행한다. 이 신임 총장은 앞서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신일희 현 총장·전경태(57) 경제통상대학장과 함께 후보로 확정됐다.

계명대 측은 이 신임 총장에 대해 "지역 언론사에서 뉴리더로 선정될 만큼 학자적 위상이 뛰어난 인물"이라면서 "합리적인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신 총장이 지난 18일 전 교직원과의 간담회에서 총장직 퇴임을 공식 선언할 당시 "젊고 유능한 인재가 총장직을 수행하길 바란다"고 말한 바 있어 전 학장에 비해 총장 선임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

계명기독학원이 연임 가능성으로 논란을 빚었던 신일희 총장을 제외하고 이 신임 총장을 새로운 계명대 총장으로 선출함에 따라 신 총장 재임은 21년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추천위 추천 불법" 교수협 등 반발 예상

계명대 이진우 신임 총장 약력

- 1956년 경기도 오산 출생
- 1980년 연세대학교 졸업(독어독문학 전공)
- 독일 Augusburg대학 석사, 1988년 박사 학위(서양철학) 취득
- 1989년 9월 1일 계명대 부임
- 계명대 신문사주간, 교육방송국장, 인문과학연구소장, 출판부장 역임
- 2000년 7월부터 교무처장(현)
- 한국니체학회 부회장(2001. 11. - 2003. 10.)
- 한국철학회, <철학과 현실> 편집위원 역임
- 현재 대학철학회 편집위원(2002. 6. - 현재)
- 대구교육공동체시민연합 상임공동대표(2003. 11. - 현재)
- 저서 : <이성정치와 문화민주주의>외 10여종
- 번역서 : 위르겐하버마스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외 12종
- 논문 : “니체와 아시아적 사유”외 72편
- 1990년 독일 Augusburg 대학에서 최우수논문상 수상 / 출처 - 계명대
하지만 재단이사회가 이 신임 총장을 선출했지만 교수협의회(이말남 의장)·민주동문회 등의 반발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교수협의회 등은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인사들이 신 총장의 측근"이라면서 이 신임 총장 등의 선임을 반대해왔다.

계명대 교수협의회 이말남 의장은 "우리들은 원칙적으로 총장추천위원회가 총장 후보 추천이 불법적이고 폐쇄적으로 진행됐다고 보고 있다"면서 "따라서 총장추천위에서 추천한 후보들의 총장 선출을 반대해왔다"고 말했다.

이말남 의장은 "앞으로 교수협의회와 제 단체들간의 협의를 거쳐서 향후 대응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면서 "신임 총장은 계명대의 민주화와 개혁을 이끌어갈 사람이 돼야한다는데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재단이사회가 개최되는 프린스호텔에는 계명대 민주동문회 회원과 학생들이 몰려와 침묵시위를 벌이면서 민주적인 총장 선출을 촉구했다.

관련
기사
계명대 교수·학생 등 ' 신일희 전 총장의 이사 연임 승인 반대 ' 상경시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경북 오마이뉴스(dg.ohmynews.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