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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창 너머 녹음실 안에서 아내는 마이크 앞에 섰습니다
유리창 너머 녹음실 안에서 아내는 마이크 앞에 섰습니다 ⓒ 정철용
내가 출연했던 단편영화 <소시지 먹기(Eating Sausage)>의 감독 지아(Zia)도 아내의 목소리에서 그런 느낌을 받았는지, 한 달 전쯤 우리 집에 왔을 때 아내에게 영화에 쓸 음성 녹음을 부탁하더군요.

영화 장면 중에 여주인공이 한국에서 가지고 온 영어회화 테이프를 듣는 장면들이 몇 군데 나오는데, 그 장면들에 사용할 영어회화 테이프를 직접 녹음해 음향효과로 집어넣기 위한 것이랍니다. 그 영어회화 테이프에서 한국말로 영어회화를 지도하는 영어 선생님의 육성을 아내의 목소리로 담으면 어떻겠느냐는 거였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 선발 오디션 때만 해도 같이 참가하자는 나의 꼬임에도 불구, 아내는 얼굴에 조금 낀 기미와 수영복을 입으면 그대로 드러날 몸매를 걱정하며 한사코 거절했지요. 그런데 촬영이 다 끝나고 후반 작업도 거의 막바지에 이른 지금, 지아의 이 녹음 부탁에는 두말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얼굴은 보이지 않고 목소리만 나오는 것이니 부탁을 들어줄 만도 했겠지만, 그동안 지아를 여러 번 만나면서 호감을 갖게 되었기에 돕고 싶은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기도 했을 겁니다.

비록 목소리만 나오는 것이긴 하지만 이것도 영화 출연이라고, 아내는 열심히 연습을 하더군요. 아내는 지아가 준 원고를 한국말로 정성스럽게 다듬고 시간이 날 때마다 그것을 소리 내어 크게 읽곤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토요일, 시내에 있는 한 스튜디오에서 녹음이 있었던 겁니다.

유리창 너머 마이크 앞에 선 아내는 다소 긴장되는지 자꾸만 헛기침을 합니다. 지아의 녹음 시작 신호가 떨어지고 아내는 원고를 읽어나갑니다. 처음에는 목소리의 톤이 들뜨고 원고를 읽어 나가는 속도도 고르지 않더니, 같은 원고를 몇 번 읽어나가는 동안 아내의 목소리는 자리를 잡았고 속도도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음향기사와 감독 지아(우측)가 주의 깊게 아내의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음향기사와 감독 지아(우측)가 주의 깊게 아내의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 정철용
주의 깊게 듣고 있던 음향 기사와 지아의 얼굴에 만족스러운 미소가 떠오릅니다. 나는 엄지와 검지 끝을 이어 동그라미를 만들어서 아내에게 흔들어 주었습니다. 함께 온 딸아이 동윤이도 엄마의 목소리 연기가 마음에 드는지 나를 보고 씩 웃습니다. 그런데 정작 본인은 뭐가 마음에 안 들었는지 녹음을 끝내고 다시 한 번 하자고 하는군요.

그래서 5분이 채 되지 않는 분량의 녹음을 하는데 1시간 30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또 편집해서 넣게 될 테니, 실제로 영화 속에서 아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어쩌면 단지 몇 초 동안에 불과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엔딩 크레딧에 아내의 이름이 오르기를 바라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 되겠지요.

그래도 나는 내 생애의 최초이자 최후가 될지도 모르는 이 영화에 기왕이면 내 이름과 아내의 이름이 함께 오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아에게 부탁했습니다. 그랬더니 지아는 당연하다는 듯, 엔딩 크레딧에 아내의 이름을 올려주기로 했습니다.

지아는 6월말까지는 <소시지 먹기>의 후반 작업을 모두 마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는 7월 중에는 이 영화 제작에 참여했던 출연진들과 스태프들과 도움을 주었던 분들을 모두 불러서 첫 공개 시사회를 갖겠다고 합니다. 그 자리에 이제 아내는 남자 주인공의 아내로서가 아니라 목소리 연기를 한 성우의 자격으로서 참가하게 되었으니 한층 더 기쁘고 당당하겠지요.

그리고 나서 지아는 베니스 영화제를 비롯한 여러 국제 영화제의 단편영화 부문에 <소시지 먹기>를 출품할 계획이며, 그 중에는 한국의 국제영화제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어쩌면 한국의 가족들과 친구들을 비롯해서 나를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도 내가 출연한 단편영화 <소시지 먹기>를 볼 수 있을 지도 모르겠군요.

영화 촬영을 통하여 지아는 아내와 나의 소중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영화 촬영을 통하여 지아는 아내와 나의 소중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 정철용
그 생각을 하면 벌써부터 가슴이 설렙니다. 이제 거기에 아내의 목소리까지 합세했으니 영화 <소시지 먹기>는 정말 아내와 나에게는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선물이 된 셈입니다. 그러나 이 영화보다도 더욱 소중한 선물은 낯선 타국에서 이 영화를 통하여 맺게 된 젊은 여자 감독과의 우정일 것입니다.

이제 거의 모든 작업이 끝난 우리의 영화 <소시지 먹기>의 엔딩 크레딧에 새겨질 나의 이름과 아내의 이름이 스물 여섯 살의 젊은 여자 감독 지아가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를 빌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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