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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2024.08.06 11:12수정 2024.08.06 11:27
"여기 들어오는 자, 희망을 버려라."
카미유 클로델의 첫 스승 '알프레드 부셰'가 이탈리아 로마로 떠나지 않았더라면, 그녀는 로댕의 '지옥의 문'에도 입성하지 않았을 것이다. 서른일곱 나이로 이미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던 프랑스 조각가 오귀스트 로댕(Auguste Rodin)은 근육과 관절의 세밀한 묘사로 당시 실제 사람을 원형으로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살 정도로 섬세한 조각가였다.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과 <다비드상>을 연구한 결과다.
열여덟의 카미유는 마흔셋의 '로댕'을 처음 만났다. 그가 인정할 정도로 세심하고 독창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던 카미유는, 로댕의 제자에서 연인으로도 발전한다. 로댕은 이십 년 지기 동거인 '로즈 뵈레'와 '카미유 클로델' 이외에도 여성제자들과 염문을 뿌리고 다닐 정도로 여성 편력이 심한 남자였다.
카미유의 아버지는 늘 "로댕에게 너무 몰입하지 말거라. 로댕의 독선적인 면은 네 능력을 갉아먹을 수 있어"라고 그녀를 걱정하고 그녀가 예술성을 빼앗길까 염려했다. 그러나 젊고 열정 가득했던 카미유는 그녀의 이름이 새겨진 작품 보다는 '로댕'을 얻고 싶었던 것 같다.
고등학교 때 처음 만난 '카미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