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신' 작가 뒤로 작품 2019년 작 '진동(vibration)'이 보인다
김형순
구순을 앞둔 만 89세 '김윤신(1935년생)' 개인전이 서울 종로 국제갤러리 K1·K2에서 4월 28일까지 열린다. 그는 한국 근현대사의 증인으로, 한국 미술사를 다시 쓰고 있다고도 평가받는다. 90세가 넘어 전성기를 맞았고 100세가 되어 세계적 거장이 된 '거미-엄마'로 유명한 작가 '루이스 부르주아'가 연상된다.
김 작가는 세계미술올림픽이라 불리는 올해 2024 베니스 비엔날레에 초대받았다(관련 사진 아래). 이 행사 이야기가 나왔으니 몇 줄 소개한다. 4월 20일부터 시작되고, 주제는 '외국인은 어디에나(Foreigners Everywhere)'다. 예술감독은 '아드리아노 페드로사(A. Pedrosa)'가 맡았다.
아드리아노 감독은 주제도 그렇지만 브라질 출신이라 그런지 제3의 관점에서 '외국인, 이민자, 실향민, 망명자, 난민 등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아마존 원주민의 재능부터 퀴어 문화까지 다양한 행사를 펼칠 것이고, 이번 전시가 세계미술이 서구중심에서 벗어나 '탈식민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이탈리아 매체 'La Repubblica'가 인용해 보도했다.
김윤신 작가의 연작 주제는 '합이합일, 분이분일'(Add Two Add One. Divide Two Divide One), 둘을 합해도 하나가 되고 나눠도 하나가 된다는 뜻이다.
김 작가는 1970년대부터 "'더하기(合, +)'가 하나 되고, '나누기(分, ÷)'가 하나 된다"는 동양철학의 하나인 '합이합일 분이분일(合二合一, 分二 分一)'에 꽂혀 평생 주제로 삼았다고 한다. 이는 차별이 없이 모든 우주 만물이 하나라는 원효의 원융사상과도 뭔가 통하는 것 같다.
그는 원산에서 태어나, 1959년 홍익대 조소과를 졸업, 1964년 프랑스 '파리국립미술학교'에 유학했고, '68 혁명'의 처절한 현장도 목격했다. 스스로 자기만의 세계를 개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고 돌아온다.
그는 귀국해 대학 강사와 작업을 하다가 1974년 국내에서 활동이 적는 여성 조각가를 보고 안타까워하다 <한국여류조각가회>를 주도적으로 창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