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 앞에 고기압] 17일 일요일 황사 가능성

16일(토) 몽골 동부에서 황사 발원, 일요일 영향권에 들 수 있어

등록 2024.03.16 19:33수정 2024.03.16 19:33
1
원고료로 응원
 16일(토) 15시 위성영상, 황색이 황사 범위
16일(토) 15시 위성영상, 황색이 황사 범위기상청
 
기상청은 16일(토) 15시 40분 기상정보를 통해 몽골 동부를 지나는 저기압 전면의 강한 바람으로 인해 황사가 발원했다고 전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던 고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고, 그 후면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이 남쪽과 북쪽으로 이원화되어 접근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에 의해 황사가 발원한 것이다.
 
 기압계 모식도와 황사 이동 모식도
기압계 모식도와 황사 이동 모식도강언구
 
내일까지 저기압이 통과하며 비를 뿌린 뒤 다시 대륙에서 고기압이 다가오겠고, 이 고기압 전면의 하강기류가 영향을 미칠 경우, 17일(일) 우리나라도 황사의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있겠다.

다만, 대기의 이동 방향과 하강 기류의 강도 등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크겠으니, 이후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미세먼지 예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덧붙이는 글 - 글쓴이는 기상청 총괄예보관 출신입니다.
#황사 #날씨 #기상청 #일기예보 #예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상청 총괄예보관실과 국가기상슈퍼컴퓨터센터를 거쳐, 현재는.. 현재는.. 영업용 화물차를 운전하는 노마드 인생. 그거 아시죠? 운전하는 동안, 샤워할 때 만큼이나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는 것!

이 기자의 최신기사 '일기예보'의 가격은 얼마일까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