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잔류농약 허용 기준 초과한 농산물, 온라인 통해 유통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조사... 살충제, 살균제, 생장조정제 등 검출

등록 2023.11.13 11:47수정 2023.11.13 11:47
0
원고료로 응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잔류농약 허용기준치를 초과한 농산물이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13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아래 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올해 1월부터 10월 말까지 대형마트 온라인몰, 오픈마켓, 소셜마켓 등 25곳에서 유통되는 농산물 392건을 온라인 주문방식으로 수거해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수입 고춧가루 2건, 수입 건조고추 2건, 고수(잎) 2건, 바질(잎) 2건, 수입 침출차 1건, 시금치 1건 등 총 10건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살충제, 살균제, 생장조정제 등의 성분이 검출됐다.

특히 소셜마켓에서 구입한 바질(잎)에서는 기준치(0.01 mg/kg)를 87배 초과(0.87 mg/kg)하는 생장조정제(파클라부트라졸)가 발견됐다.

또한 오픈마켓에서 판매된 수입 고춧가루에서는 국내 미등록 농약 성분인 에티온이 기준치(0.01 mg/kg)의 3배(0.03 mg/kg)가 검출됐다.

연구원은 기준치 이상의 잔류농약이 검출된 농산물을 식품의약품안전처 '부적합식품긴급통보시스템'에 등록하고, 농산물 생산지 소재 시·군 등 관련 기관에도 통보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농산물에 대한 온라인 유통방식이 계속 변하고 있는 추세"라며 "새로운 방식이 나오는 대로 그에 맞춰 수거 방식 등을 변화시키며 지속적인 검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잔류농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2. 2 한동훈 표정 묻자 "해가 져서...", 이어진 기자들의 탄성 한동훈 표정 묻자 "해가 져서...", 이어진 기자들의 탄성
  3. 3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4. 4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5. 5 [단독] 명태균 "검찰 조사 삐딱하면 여사 '공적대화' 다 풀어 끝내야지" [단독] 명태균 "검찰 조사 삐딱하면 여사 '공적대화' 다 풀어 끝내야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