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1936년 4월 30일자 태극성 광목 광고에 실린 <조선물산장려가>가사와 악보.
동아일보사
일본 회사들에 비해 출발도 늦었고 품질도 뒤졌던 경성방직이었으므로, 조선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가격이나 품질 외에 '민족 마케팅'도 어느 정도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전략에 따라 기존 태극성 상표에 더해서 광고 노래까지 동원되었을 것이다. 가사에서 전하고자 하는 핵심은 조선인이 자작자급을 해야 조선이 빛날 수 있다는 것이다. 태극성 광목이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어도 일본 것을 쓰지 말고 우리 것을 쓰자는, 태극성 광목을 사서 쓰자는 광고 의도는 분명히 드러난다.
그런데 광고에 사용된 이 노래는 사실 태극성 광목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이미 10년 전부터 널리 불리고 있던 곡이었다. 1920년대 식민지 조선 대중을 고무했던 물산장려운동의 일환으로 1926년 가사 공모를 통해 만들어진 <조선물산장려가>가 바로 태극성 광목 광고에 사용되었던 것이다.
"산에서 금이 나고 바다에 고기/ 들에서 쌀이 나고 면화도 난다/ 먹고 남고 입고 남고 쓰고도 남을/ 물건을 내어 주는 삼천리 강산/ 물건을 내어 주는 삼천리 강산
조선의 동무들아 이천만 민아/ 두 발 벗고 두 팔 걷고 나아 오너라/ 우리 것 우리 힘 우리 재주로/ 우리가 만들어서 우리가 쓰자/ 우리가 만들어서 우리가 쓰자
조선의 동무들아 이천만 민아/ 자작자급 정신을 잊지를 말고/ 네 힘껏 벌어라 이천만 민아/ 거기에 조선이 빛나리로다/ 거기에 조선이 빛나리로다" (<조선물산장려가> 가사. 곡조 듣기)
공모에서 당선된 가사는 당시 열다섯 살 학생이었던 윤석중이 지었는데, 뒷날 한국을 대표하는 아동문학가가 된 바로 그 윤석중이다. 일반인들의 참여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곡조는 몇몇 전문가들이 각자 만든 작품 중에서 고르기로 했고, 논의 끝에 한국 최초의 피아니스트로도 잘 알려져 있는 김영환의 곡이 선정되었다.
기존 노래를 광고에 등장시킨 태극성 광목과 달리 광고를 위해 노래를 새로 만든 경우도 물론 있었다. 태극성 광목보다 앞서 1929년에 광고 노래를 사용한 거북선 고무신이 바로 그런 예이다. 거북선 고무신을 제조한 서울고무공사는 1924년에 설립됐고, 당초 인물 상반신 도안을 상표로 쓰다가 1929년부터 거북선 상표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거북선은 자연스럽게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을 연상케 하므로, 거북선 상표 또한 경성방직 태극성 못지않은 '민족 마케팅'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