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분당 등 1기 신도시, 국가가 책임지고 지원해야"

국토법안소위 첫 심의... "노후신도시 도시재생되면 100년 갈 것"

등록 2023.05.31 11:34수정 2023.05.31 11:34
1
원고료로 응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노후계획도시 정비 특별법(1기 신도시 특별법)을 상정하고 본격 심사에 들어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노후계획도시 정비 특별법(1기 신도시 특별법)을 상정하고 본격 심사에 들어갔다.김병욱 의원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노후계획도시 정비 특별법(1기 신도시 특별법)을 상정하고 본격 심사에 들어갔다.

국토위 국토법안소위는 30일 '노후신도시 재생 및 공간구조개선을 위한 특별법안'(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대표발의) 외 12건의 유사 법안을 일괄 상정 후 첫 심의를 시작했다.

지난해 3월 14일 '노후신도시 재생 및 공간구조개선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 및 노후 신도시 정비를 촉구해온 김병욱 의원은 "드디어 제가 발의한 신도시재건축법이 본격적으로 상정해서 심의되는 날"이라며 "첫 날이라 진도가 많이 나가지는 못하겠지만 출발하는 데 의의를 두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국토법안소위에서 김 의원은 "분당은 '천당 아래 분당'이라고 하지만 현재 주민들의 삶의 질이 많이 떨어져 있다"며 "부동산 경기가 하향 안정 추세임에 따라 지금이 노후 신도시 도시재생을 논의할 적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분당 등 신도시는 국가의 주택 공급정책 목표에 따라 건설됐고 지금 그 신도시가 30년이 지나 노후 도시가 됐기 때문에 당연히 국가가 책임지고 그에 따른 지원과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며 "노후신도시가 정비되면 향후 100년은 갈 수 있으므로 우리 국회와 행정부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서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이번에 노후신도시 특별법안을 빠르게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정 지역에 대한 특혜가 아니라, 우리가 반드시 해야 될 업무라는 생각으로 이 법안을 잘 심의해 주시기를 우리 동료 의원님들께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이원재 국토부 1차관도 "노후신도시 특별법안이 시급히 통과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욱 의원 및 관련 유사 법안을 대표발의한 의원은 송언석 의원 및 김은혜·유경준·송석준·박찬대·하태경·김도읍·안철수·홍정민·황희·장철민·심상정 의원 등이다.

심사를 마친 김병욱 의원은 "지역별, 의원별로 조금씩 의견차이가 있어 심사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여러 의견을 잘 조율해 신속하게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1기 신도시 주민들이 보다 나은 주거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법안으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병욱 #분당을 #1기신도시 #경기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