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포항 공개행보 나선 김건희 여사, '파평윤씨 시조묘'는 비공개 방문

3일 죽도시장 일정 전 수행원만 대동해 '봉강재' 잠깐 들러... 대통령실 "확인해드릴 수 없다"

등록 2023.03.07 09:11수정 2023.03.07 09:38
4
원고료로 응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경북 포항 죽도시장을 방문해 대게를 들어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경북 포항 죽도시장을 방문해 대게를 들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3일 경북 포항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비공개 일정으로 '봉강재'를 찾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여사는 이날 오전 기계면 문성리 기계천에서 포항시 새마을회 회원들과 함께 정화활동을 벌인 후 수행원들만 대동한 채 봉강재를 찾았다.

경북 포항시 기계면 봉계리에 있는 '봉강재'는 파평 윤씨 시조인 '태사공 윤신달(893~973)'의 묘를 관리하기 위해 세운 사당이다.

윤신달은 왕건을 도와 후삼국을 통일한 공으로 벽상삼한익찬이등공신으로 책록됐고 삼중대광태사에 이르렀다. 이후 후손이 그를 시조로 받들고 본관을 파평으로 삼아 이어오고 있다.

봉강재를 찾은 김 여사는 사당을 잠시 둘러본 뒤 윤신달의 묘소에 올라가 제를 올리고 곧바로 죽도시장으로 떠났다.

김 여사의 이날 일정에 봉강재 방문은 포함되지 않아 의문을 낳았다. 
      
봉계리의 한 주민은 "김 여사가 봉강재로 들어와 잠깐 둘러본 뒤 뒷문 쪽으로 올라가 시조를 모신 묘소에서 인사를 하고 곧바로 떠났다"고 말했다.

이 주민은 김 여사가 어떤 발언을 하고 어떻게 제를 올렸는지 묻는 질문에 "우리는 보지도 못하게 했다"며 "알 수가 있어야지"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6일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비공개 일정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릴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앞서 윤 대통령도 국민의힘 대권 경선 도전 당시인 지난 2021년 9월 17일 이곳을 방문해 종친들과 지지자들을 만난 후 "태사공의 어진 마음과 덕치를 잘 배워서 상식과 법치가 지배하는 정상국가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의를 다진 바 있다.


한편 김 여사의 포항 행보는 전날인 지난 2일 검찰이 코바나컨텐츠 협찬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지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져 주목을 받았다.(관련기사 : 김건희 여사, 포항 하천서 쓰레기 줍고 시장 가서 장 보고 https://omn.kr/22y06)
 
 경북 포항시 기계면 봉계리에 있는 '봉강재'
경북 포항시 기계면 봉계리에 있는 '봉강재'조정훈
 
 파평 윤씨 시조인 윤신달(893~973)의 묘소.
파평 윤씨 시조인 윤신달(893~973)의 묘소.조정훈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경상북도 포항시 기계면 기계천 인근에서 열린 ‘우리 바다, 우리 강 살리기’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쓰레기를 줍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일 경상북도 포항시 기계면 기계천 인근에서 열린 ‘우리 바다, 우리 강 살리기’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쓰레기를 줍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김건희 #봉강재 #파평 윤씨 #윤신달 #대통령실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4. 4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5. 5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