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부산시 "낙동강 8개 보로 취수원 수질개선"

BOD, 조류농도 등 9개 항목 수치 변화... 정의당·환경단체는 반발

등록 2023.01.09 18:02수정 2023.01.09 18:13
1
원고료로 응원
 부산시가 9일 공개한 취수원 수질 개선 항목. 4대강 사업(낙동강 보)의 결과로 명시돼 있다.
부산시가 9일 공개한 취수원 수질 개선 항목. 4대강 사업(낙동강 보)의 결과로 명시돼 있다.부산시
  
"우려했던 것과 달리 8개 보 건설 이후 부산시 취수원 수질은 오히려 개선됐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낙동강 보 건설로 수질이 나아졌다"라며 9일 발표한 자료의 일부다. 시는 2001년부터 2022년까지 보 건설 전후 수질을 비교한 결과를 이날 공개했다.

내용은 법정 검사 항목 중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등 11개 항목에 집중됐다. 39개 항목에서 중금속 등 21개 항목은 20년간 불검출됐고, 총유기탄소(TOC) 등 7개 항목은 보 건설 이후 신설돼 비교 대상이 없다는 이유다.

구체적으로 보면 BOD, 클로로필a, 암모니아성 질소, 인, 수소이온농도, 용존산소, 디클로로메탄, 부유물질 등 9개 항목의 수치가 달라졌다. 대표적인 유기물 지표인 BOD는 물금·매리 모두 ℓ당 2.6㎎에서 1.9㎎으로 감소했다.

부유물질은 물금의 경우 ℓ당 26.9㎎에서 10.5㎎도, 매리의 경우 25.0㎎에서 10.5㎎도 줄었다. 엽록소 성분으로 조류농도를 나타내는 클로로필a도 60%나 낮아졌다. 반면 미생물 항목은 과거보다 수치가 나빠졌다. 물금의 총대장균군과 분원성대장균군은 100㎖당 군수가 각각 591에서 4425군수, 17에서 90으로 급증했다.

그러나 시는 4대강 사업의 긍정적 효과에 무게를 실었다. 낙동강 8개 보에서 강물 체류시간 증가와 자정작용 효과, 강 준설, 비점오염원 제거․정리, 하․폐수처리시설 증설, 하·폐수 고도처리시설 설치사업 등 4대강 사업이 수질개선에 영향을 줬다는 평가다.

이날 시는 이러한 내용과 취수원수 관리 강화를 강조했으나, 불편한 반응도 나왔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바로 논평을 통해 "TOC, COD(화학적 산소요구량)를 뺀 아전인수식 비교수치"라며 "작년 녹조 창궐로 더욱더 불안해진 먹는 물에 대한 걱정을 덜려면 낙동강 보 상시 개방과 건강영향 조사에 나서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도 "2019년에는 COD 악화를 취수원 이전의 근거로 삼더니 이를 제외한 발표는 믿을 수 없다"라고 반발했다. 부산환경회의는 "심각한 녹조만 봐도 4대강 사업의 문제는 분명하다"라고 지적했다.  
#낙동강 #4대강 #수질 #취수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