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틀스 : 겟 백' 공식 예고편의 한 장면.
Walt Disney Studios
'겟 백'의 두 번째 의미 "돌아가"
앨범 <렛 잇 비> 속의 곡 "겟 백"에는 정치적 의미가 없다. 미국 애리조나를 떠나 캘리포니아로 떠난 가상 인물 조조(Jojo)가 노래 속 주인공으로, 비틀스는 원래 있던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권한다. 하지만, 다큐멘터리는 '겟 백: 안 돼, 파키스탄인' 초기 버전, 즉 파키스탄인이 영국의 모든 직업을 차지하게 놔둬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담은 버전을 보여준다. 비틀스가 정치 문제를 건드리는 장면이다.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암살당한 1968년의 인종 및 이민 문제는 미국뿐 아니라 영국에서도 뜨거운 사회 문제였다. 미국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 문제가 제국주의를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다. 제국의 끝에는 인구 이동이 필수적이다. 2차대전에서 패전한 일본 제국주의의 경우, 만주와 일본에 있던 한국인과 만주와 조선에 있던 일본인의 귀국으로 수백만 명의 이동이 단기간에 이루어졌다. 하지만, 승전국 영국과 프랑스의 제국주의는 2차 대전 직후 인도의 독립을 시작으로 60년대 아프리카 독립까지 서서히 이루어짐에 따라 인구 이동 역시 196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2차 대전 이후 영국은 영연방국 사람들에게 비자 없이 영국에서 거주할 권한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아일랜드, 파키스탄, 캐리비언 국가들, 케냐, 홍콩 등에서 이민자가 유입되었고 외부인 유입에 대한 불안감이 서서히 고조되는 중에 60년대 초반 아프리카 식민지들이 독립했다. 문제는 아프리카 구식민지 내 인도인들이었다. 20세기 전반기 아프리카 식민지 개발을 위해 영국이 인도인의 대규모 이주 정책을 추진했지만, 인도인들은 케냐 및 우간다 사회와 심각한 갈등을 겪었다. 독립한 우간다는 인도인들에게 90일내로 나가라는 추방령을 내릴 정도였다. 쫓겨나는 인도인들에게 영국은 인도와 영국, 두 가지 선택지를 주었고, 결과적으로 이는 인도인의 급격한 유입을 초래했다.
1968년 4월 보수당 하원의원 이녹 파월(Enoch Powell)의 '피의 강' 연설은 이민자에 대한 공포감을 확산시켰다. 그는 "불길한 징조로 가득 차 있다"며 15-20년 후면 흑인이 백인에게 "채찍을 휘두르는" 날이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임대주택이 파키스탄인들로 가득 찼다는 언론 보도가 타블로이드 황색 언론 중심으로 쏟아지고 반이민 시위가 전개되었다.
'겟 백: 안 돼, 파키스탄인' 버전에서 폴 매카트니는 이녹 파월의 감정과 논리를 그대로 따라간다. 이 노래로만 보면 정치 풍자인지 그가 인종주의자인지 헷갈릴 소지가 다분하다. 하지만 다큐멘터리는 며칠 후 폴 매카트니와 존 레넌이 만든 비공개곡 '영연방(commonwealth)'도 보여준다. 폴 매카트니가 여기서 "더러운 이녹 파월"이라고 말하고 존 레넌은 이민자들을 "환영한다"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풍자임이 분명하다. 그뿐 아니다. 비틀스는 1964년 미국 공연 시 관객의 객석이 백인과 흑인으로 분리된다는 것을 알고 공연을 거부, 분리되지 않은 객석을 요구해 이를 관철시키기도 했다.
2020년대에도 위력을 떨치는 인종 문제, 그리고 이민자에 대한 '공포'로부터 비틀스는 어떻게 자유로웠던 것일까. 의식적으로 리버풀 억양을 고수한다고 할 만큼 비틀스가 강한 애착을 보였던 리버풀의 특색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