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시험 고통의 탈출구가 될 플랫폼 '모두의 수학'

과도한 평가가 왜곡하는 수업을 살릴 교육과정 맞춤 플랫폼

등록 2021.11.23 15:38수정 2021.11.23 15:54
0
수능이 끝났다. 올해 수능은 국어, 영어, 수학 모두 까다로워 불수능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 같다. 올해 고3들은 2년간 이어져온 코로나로 인해 충분한 학습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웠던 세대다. 중위권 학생들의 학력저하는 이미 작년부터 불거져온 문제다. 그런데도 수능 출제진은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지 않고, 6월, 9월 모의평가보다 훨씬 더 어렵게 출제하면서 올해 수능에서 중위권이 고전하게 되었다.

평가는 무엇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할까. 당연히 공교육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에는 각 과목의 영역마다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을 규정한 '성취기준'이 있다. '평가기준은'은 학습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 수준으로 구분하여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 할 수 있는지를 기술한 것이다. 쉽게 말해, '성취기준'은 수업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의 기준이고, 평가기준은 시험문제를 출제하는 기준이다.

킬러문항은 이러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벗어난 문제를 뜻한다. 학생들은 흔히 어떤 방법으로든 본인이 풀어낼 수 있는 문제라면 킬러문항이 아니라고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모든 평가의 기준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이다.

교육과정 맞춤 문제가 탑재된 플랫폼 '모두의 수학' 
 
수학교육과정 맞춤 플랫폼 '모두의수학' 홈페이지 첫 화면 ,
수학교육과정 맞춤 플랫폼 '모두의수학' 홈페이지 첫 화면,사교육걱정없는세상
 
교육과정 맞춤 문제 플랫폼 '모두의 수학'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그 첫 단계로,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따른 예시문항을 탑재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것이다.

'모두의 수학' 플랫폼에는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모든 평가기준에 대해 한 개 이상의 예시문항이 담겨 있다. 또, 각 문항마다 '문항 개발 의도', '수업 연계성', '채점 기준', '학생 반응에 따른 피드백 질문', '학생 학습 방법' 등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해 교사의 수업과 평가에 도움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특히,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 주도적으로 성취도를 측정하거나 학교 시험 대비에 활용할 수도 있다.
 
'모두의 수학'에 탑재된 평가문항 레퍼런스 예시 .
'모두의 수학'에 탑재된 평가문항 레퍼런스 예시.사교육걱정없는세상
   
현재 '모두의 수학'에는 중학교 전 학년 2학기 문항이 탑재되어 있고, 1학기 문항은 2022년 2월까지 탑재될 예정이다. 2023년에는 고등학교 문항도 탑재할 계획이다.

회원가입만 하면 학년별, 단원별, 수준별 문제를 볼 수 있고, 파일 다운로드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평가는 교사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학생도 함께 볼 수 있게 되었다. 좋은 문제와 채점 사례를 추가하여, 교사에게는 평가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수업을 재구조화하는 도구가 되고, 학생들에게는 성취 기준과 공부 방향을 확인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수학 교육과정 평가 플랫폼이 왜 필요한가


시중에 차고 넘치는 게 수학 문제집인데, 이런 게 왜 필요한지 의아할 수 있다. '모두의 수학'이 출발하게 된 근본적인 문제의식은, 내신과 수능에서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난 킬러문항이 지속적으로 출제되면서 해가 갈수록 수학포기자(수포자)가 늘어난다는 사실이다.

풀기 어려운 문제가 시험에 출제되면 학생들은 이 문항들이 교과과정에 부합한지 벗어났는지 알 턱이 없다. 그저 개인이 해결해야할 문제로만 생각하고 고강도 사교육에 의존하거나, 아예 수학공부를 포기해버리고 마는 것이다. 그럼에도 교육부가 제시한 교육과정 평가 예시 문항은 그 개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게다가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부합하는 문제가 아닌 경우마저 있다.


'모두의 수학'을 만든 수학교육혁신센터에서는 전국에 수학교사들로 구성된 전문학습공동체에서 1년간 수집하고 개발한 평가 정보를 담았다. 따라서, 교사들이 시험문제를 출제할 때 실질적인 레퍼런스로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학생들 역시, 이를 활용하여 본인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평가기준에 따른 상/중/하 수준의 문제 파일 보기 .
평가기준에 따른 상/중/하 수준의 문제 파일 보기.사교육걱정없는세상
 
평가 플랫폼 '모두의 수학'은 수포자 없는 수학교육 평가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뜻을 모은 250여 명 시민들의 후원금이 있기에 가능했다. 코로나로 많은 이들이 어려운 가운데, 수학 평가의 변화를 위해 힘을 모은 것이다.

수학을 배우는 즐거움과 유익을 아이들에게 찾아달라는 당부, 수학이 어렵기만 한 게 아니라 우리 생활 가까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되길 바라는 소망, 이렇게 수많은 이들의 염원을 안고 만들어진 '모두의 수학'. 수학수업과 교육과정이 과도한 평가로 왜곡되지 않도록, '모두의 수학'은 수학 책임교육을 실현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모두의수학 #평가플랫폼 #책임교육 #사교육걱정
댓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입시경쟁과 사교육 고통을 해결하는 대중운동입니다. 대표 사업으로는 출신학교차별금지법 제정운동, 영유아인권법 제정운동, 대학서열해소, 학부모교육사업인 등대지기학교 등이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4. 4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5. 5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