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성남시장 "1인 가구가 당당한 성남시 만들겠다"

공유 부엌, 주거지원 등 생활 전반 관리 추진

등록 2021.11.11 17:40수정 2021.11.11 21:48
0
원고료로 응원
 
 입주민들과 1인 가구 지원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은수미 시장
입주민들과 1인 가구 지원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은수미 시장성남시
 
 "무엇보다 주거 안정이 절실하다."

은수미 경남 성남시장이 지난 10일 여성 1인 가구 쉐어하우스를 찾아 가장 큰 어려움을 묻자 입주자들은 입을 모아 이같이 말했다. 

은시장은 "저도 1인 가구라 누구보다 여러분의 어려움에 공감한다"며 "1인 가구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고립될 위험이 높다. 고위험군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사회관계망 형성을 지원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돕겠다"고 격려했다.

이날 은 시장은 입주자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1인 가구 지원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은 시장은 "대학생 반값 원룸부터 청년 임대주택, 2030세대 공유형 주택, 창업지원 주택 등 다양한 주거지원을 추진 중"이라며 "1인 가구가 당당하게 살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성남시는 지난 5월부터 관사와 직장운동부 숙소로 활용해온 성남동 소재 아파트 1곳을 리모델링해 여성 1인 가구를 위한 공동 주거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같이 살자 성남시 쉐어하우스 1호'로 명명한 공유주택은 102㎡(전용면적 83.13㎡)규모에 방 3개, 화장실 2개, 거실, 주방, 베란다가 있는 구조다. 


입주자격은 성남시에 주소나 직장을 두고 경제활동 중인 무주택 여성으로, 지난 2월부터 공개 모집을 통해 입주자 3명을 선정했다. 월 임차료는 15만~20만원 수준이며 2년간(최장 6년) 거주 가능하다.

성남시는 쉐어하우스 외에도 공유 부엌 운영, 동아리 활동비 보조를 통해 1인 가구의 공동체 생활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장년층 안전알림 서비스, 간병비, 여성 1인 가구 안전홈세트 등 생활 전반에 걸친 돌봄을 추진하고 있다.
#성남시 #은수미 #1인가구 #쉐어하우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