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한글을 '바르게' 쓴 걸까요?

바르게살기운동 창원시협의회 펼침막에 'THE' 표기... "차라리 영문으로 하든지"

등록 2021.10.16 11:27수정 2021.10.16 11:27
0
원고료로 응원
 바르게살기운동 창원시협의회가 ‘청렴’을 강조하며 내건 펼침막.
바르게살기운동 창원시협의회가 ‘청렴’을 강조하며 내건 펼침막.윤성효
 
창원시가지에 최근 내걸린 펼침막을 본 사람들이 고개를 갸웃거렸다. 바르게살기운동 창원시협의회가 '청렴'을 강조하며 내건 펼침막이다. 문구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용기있는 거절, THE 청렴한 세상'

영어 'THE'를 가운데 넣어 놓았다. 이는 <더>의 의미로 쓴 것으로 보인다.

'THE'는 명사에 이어줄 보조동사, 품사의 구실을 하는 단어다. 영어 'THE'의 사전적 의미는 '그', '그럴수록', '더욱 더'이다.

펼침막 문구대로 해석하면 "용기 있는 거절, 더욱 더 청렴한 세상"이 된다.

펼침막을 본 한 시민이 말했다. "창원시민 가운데 'THE'를 모르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더'라는 의미로 쓴 것 같은데 이건 아니라고 본다"라고.

책 <요즘 우리말께서는 안녕하신가요?>를 펴낸 이우기 경상국립대 홍보실장은 "할말을 잃게 만든다"라며 "차라리 완전한 영어 문장으로 쓰면 외국인이라도 알아볼 텐데 말이다"라고 했다.


바르게살기운동 창원시협의회 관계자는 "중앙협의회에서 내려온 몇 가기 예시 문구 가운데 선택해서 펼침막으로 만들었다"며 "우리말인 '더'의 의미에서 그렇게 표현한 것이다"고 했다.
#펼침막 #우리말 #청렴 #바르게살기운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의대 증원 이유, 속내 드러낸 윤 대통령 발언 의대 증원 이유, 속내 드러낸 윤 대통령 발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