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사회 현안 해결 위한 프로젝트 'SOS랩' 가동

인천시 교육청·경찰청, 중구청, 미추홀구청, 남동구청, 인천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 참여

등록 2021.07.16 14:28수정 2021.07.16 19:57
0
원고료로 응원
a

박남춘 인천시장이 7월 16일 시청 접견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인천 SOS랩 MEET-UP Day'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시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인천테크노파크(원장 서병조, 이하 인천TP)와 함께 추진 중인 인천 SOS랩 구축 및 소프트웨어(SW)서비스 개발사업(이하 인천 SOS랩 사업)과 관련해 16일 인천 SOS랩 밋업데이(Meet-up Day)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SOS랩(Solution in Our Society Lab)은 지역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현장 밀착 프로젝트 조직으로 지역주민‧지자체‧전문가‧기업 등이 협력해 SW 연구개발(R&D) 및 확산 기능을 수행한다.

이날 발대식에는 박남춘 인천시장, 송민헌 인천경찰청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홍인성 중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 서병조 인천TP 원장이 참석했다.

인천 SOS랩 사업은 아동학대, 교통안전, 성범죄, 교육문제 등 인천의 주요 아동 문제를 시민과 아동, 기업이 협력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SW 솔루션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기존 공급자(기업) 중심의 R&D 방식에서 벗어나, 수요자(주민)의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인천 SOS랩 밋업데이(Meet-Up Day)는 시민참여단의 아이디어 및 기업의 SW 솔루션 발표,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시, 인천경찰청, 인천시교육청, 인천시 중구청, 인천시 미추홀구청, 인천시 남동구청, 인천테크노파크 등 7개 유관기관이 참여했다.

인천 SOS랩 밋업데이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각해지는 아동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시, 경찰청, 교육청, 중구청, 미추홀구청, 남동구청, 인천테크노파크가 인천 SOS랩을 중심으로 관계기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a

박남춘 인천시장이 7월 16일 시청 접견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인천 SOS랩 MEET-UP Day'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인천시

 
주요 협약 내용은 △인천 SOS랩 구축 및 SW서비스 개발사업 운영 및 확산에 대한 협력 △관련 데이터 및 네트워크 공유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SW솔루션 또는 제품 실증을 위한 상호 협력 △인천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 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으로 지역 아동문제 해결과 아동이 행복한 도시조성을 추진해갈 예정이다.

인천시는 그동안 아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아동정책을 추진해 왔다.


아동의 행복을 실현하는 인천, 육아가 행복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매년 지자체 차원의 정책을 만들어내던 인천시는 아동의 안전 및 케어 분야의 개선을 위해 SW서비스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 인천 SOS랩 사업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아동들에게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면서 "인천 SOS랩을 통해 도출될 시민 아이디어와 솔루션이 인천지역 전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OS랩 #밋업데이 #인천시 #인천시교육청 #인천테크노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주민 몰래 세운 전봇대 100개, 한국전력 뒤늦은 사과
  2. 2 "곧 결혼한다" 웃던 딸, 아버지는 예비사위와 장례를 준비한다
  3. 3 길거리에서 이걸 본다면, 한국도 큰일 난 겁니다
  4. 4 전장연 박경석이 '나쁜 장애인'이 돼버린 이야기
  5. 5 파도 소리 들리는 대나무숲, 걷기만 해도 "좋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