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S-BRT 사업,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지정

산성대로 선추진후 성남대로까지 확대... 사업비 419억원중 국비 50% 확보

등록 2021.04.29 17:52수정 2021.04.29 21:13
0
원고료로 응원
 
 29일 대도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서 발표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산성대로와 성남대로를 포함, ‘성남시 S-BRT 사업(L=10.2km)’이 ‘광역BRT’로 지정됐다.
29일 대도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서 발표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산성대로와 성남대로를 포함, ‘성남시 S-BRT 사업(L=10.2km)’이 ‘광역BRT’로 지정됐다. 성남시
 
경기 성남시가 산성대로 S-BRT 사업(L=5.2km, 모란역~남한산성입구)을 성남대로(L=5.0km, 모란역~복정역)까지 확대하고 사업기간도 단축 추진한다.

29일 성남시에 따르면 이날 대도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서 발표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산성대로와 성남대로를 포함, '성남시 S-BRT 사업(L=10.2km)'이 '광역BRT'로 지정됐다. 

'도로 위 지하철'로 불리는 S-BRT(Super Bus Rapid Transit)는 기존 전용차로 운영 위주의 BRT에 전용도로 및 차량, 우선신호, 스마트정류장 등의 시스템을 확충하여 지하철 수준의 속도와 정시성을 갖춘 최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다.

비수도권은 도심・광역BRT 구분 없이 국비 50% 지원 대상이나, 수도권은 단일 행정구역만 연결하는 도심BRT의 경우 국비 25%, 2개 이상 시・도간 연결하는 광역BRT의 경우 50% 지원 대상이다.

산성대로 S-BRT 구간은 `20년 1월 이미 국가 시범사업(대광위)으로 확정되어 추진중이였으나, 도심BRT에 불과하여 광역통행 연결 기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이에 성남시는 성남~서울 강남 방면간 대규모 대중교통 통행 특성과 경기도 최대 광역통행 도시로 버스 이용률 가장 높은 점을 부각했다. 대중교통 활성화 도모와 경기도~서울시간 광역교통 연계성 강화를 위해 대광위에 사업을 확대 신청했다.

산성대로(1단계, `24년 예정) 및 복정역까지 서울 송파대로・헌릉로(설계중) BRT와 연계한 성남대로(2단계, `25년 예정)를 'L형 연계축 S-BRT'로 구축하여 '산성대로 S-BRT 사업'을 '성남시 S-BRT 사업'으로 변경, 시・도간 광역BRT로 기본방향을 전환했다.


시는 광역BRT로 확정되어 국비를 추가 확보함에 따라, `27년 예정인 계획도 `25년내 사업기간으로 단축하여 전체 구간을 시행하기로 했다. 소요 사업비는 총 419억원이다. 국비 50%(209억원) 이외의 나머지 50%는 경기도와 협의하여 도비 추가 매칭으로 추진한다.

성남시 대중교통과장은 "S-BRT는 경전철 사업 1/10, 철도 사업 1/20 이하 비용으로 지하철 효과를 내는 저비용・고효율의 선진교통 정책"이라며 "상권・생활권 및 본도심 재생사업 활성화와 기존 시가지의 혁신적인 교통 여건 개선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미 산성대로 S-BRT 개발계획을 포함한 '성남시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과 버스전용차로 개선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이하 성남시 BRT 개발계획)' 용역을 발주하여 오는 5월중으로 본격 착수하고, 내년 실시설계를 시행할 예정이다. 

 '성남시 BRT 개발계획'은 금번 광역BRT로 지정된 성남대로와 산성대로 10.2km 구간 뿐만 아니라, 성남시 전역의 간선축에 대해 BRT, S-BRT, 중앙・가로변 버스전용차로, 환승거점정류장 정비, 연계환승 노선 개편 등을 포함하고 있다. 
#성남시 #은수미 #S-BRT #광역교통시행계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4. 4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5. 5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