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에 설치된 작품일반 주택의 거실에 멀티패널 작품을 설치했다. 벽에 못 사용을 하지 못해 각목으로 뼈대를 세워 설치했다.
박경화
코로나19가 문화계를 바꿔놓고 있다. 국공립 문화공간들이 폐쇄되면서, 공연이나 전시 등이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돼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관객을 만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소규모 극장이나 갤러리들은 상황 악화로 문을 닫는 경우도 발생하게 돼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공간이 점점 줄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회화작가 '만욱'으로 활동 중인 필자는 색다른 방식의 그림 전시회가 열어보기로 했다. 바로 '집구석 전시회'다. 개인전 '아줌마! 왜 혼자다녀요?'를 비어있는 일반 연립에서 개최한다.
필자는 용인시 문화재단 공모에 당선돼 올해 개인전에 문예진흥금을 지원받았다. 하지만 전시 준비 중에 예정된 갤러리가 코로나19로 운영이 불안정해져, 시에서 운영하는 갤러리로 장소를 변경했다.
그러나 전시 개최 3주를 앞두고 감염 재확산으로 전시 설치 자체가 불투명해 질수도 있는 상황에 직면했다. 결국 안정적으로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다시 찾아볼 수밖에 없었다.
폐업한 가게와 창고 등을 대안공간으로 생각해봤지만, 전기가 안 들어오거나 너무 좁아 작품을 발표하기에 열악한 환경이었다. 그러던 중 비어있는 연립을 발견하게 돼 일반 주택에서 전시를 열기로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