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에 이억원 기재부 국장 발탁

초대 경제구조개혁국장 지내... '일자리 임무' 맡겨질 듯

등록 2020.05.07 12:00수정 2020.05.07 12:00
3
원고료로 응원
 이억원 신임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
이억원 신임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구영식


7일 도규상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 후임에 이억원(54)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이 발탁됐다.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한 이억원 신임 경제정책비서관 내정자는 재정경제부 국제금융국(국제금융과 서기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미래전략과·물가정책과 과장)과 미래경제전략국(인력정책과 과장), 경제정책국(종합정책과 과장) 등을 거쳤다.

이후 주제네바 유엔사무처와 국제기구대표부 공사참사관, WTO(국제무역기구) 국내규제작업반(WPDR) 의장으로 활동했다. 특히 지난 2015년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WTO 국내규제작업반 의장을 지내며 다자 간 통상규범 개발에 기여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경제구조개혁국장과 경제정책국장을 지냈다.

이 내정자가 이끌었던 '경제구조개혁국'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일자리 문제, 소득분배, 저출산, 고령화 등 4대 핵심 국정과제를 전담하기 위해 신설된 부서다. 일자리기획과, 포용성장과, 인구경제과, 복지경제과 등 4개 과로 구성돼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핵심 분야를 다루어왔다.

이 내정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인 이동연 전 부총리와 홍남기 현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에 의해 각각 '초대 경제구조개혁국장'과 경제정책국장에 발탁됐다.

이러한 경력 때문에 이 비서관에게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 주요 과제 가운데 하나인 '일자리문제 해결'이라는 임무가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홍남기 부총리의 신임이 두텁고, 이호승 현 청와대 경제수석이 지난 2019년 기획재정부 1차관으로 있을 때 경제정책국장(2018년 12월~현재)으로 근무하면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서울 경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억원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 #도규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4. 4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5. 5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