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전자 지역화폐 도입한다

내년 4월 ‘경기이천사랑’ 체크카드 형태 지역화폐 발행

등록 2018.11.03 17:14수정 2018.11.04 10:44
0
원고료로 응원
 이천시청 전경
이천시청 전경박정훈
 
경기도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지역자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약사항으로 밝힌 '경기이천사랑 지역화폐(이하 지역화폐)'를 내년 4월 발행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경기이천사랑 지역화폐 발행은 소상공인, 전통시장의 실질적 매출 증대 및 지역자본 유출방지로 지역경제 선순환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2019년 4월부터 발행될 지역화폐는 온누리상품권과 달리 체크카드 형태로 발행될 예정이다. 대규모 마트 및 유흥업소를 제외한 이천 내 모든 전통시장 및 소상공업체에서 사용가능하다. 

향후 시행될 청년수당, 산후조리비 등 복지수당도 지역화폐로 지급할 계획이다.

이천시는 전자지역화페의 편의성으로 방문이 불필요한 구매와 환전의 편리성, 신용카드 대체, 손쉬운 다수의 가맹점 확보성, 부정유통 우려 감소, 각종 정책수당 및 지급수당 발행 편리함, 데이터 관리 분석의 용이성 등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개인 구매시 6% 지원...1인당 40만원까지 구매가능

지역화폐를 개인이 구매시 6%의 금액을 시·도비에서 지원하며(10만원 구매시 6,000원 지원) 1인당 40만원까지 구매가능하다.


시는 내년도 4월 80억원 규모의 체크카드형 전자상품권 발행을 목표로 지역화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일반발행 40억원은 일반시민, 기업 판매 목표로, 정책수당 및 공무원 수당 등 40억원은 공무원복지포인트 및 시상금, 청년수당, 출산축하금, 산후조리비 등으로 발행될 계획이다. 2019년부터 경기도 전체에서 지역화폐 사업이 실시된다. 

이천시는 우선 올해 12월 지역화폐관련 조레를 제정하고 같은 달 이천시민과 전통시장·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해 보다 친밀하게 지역화폐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역자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기이천사랑 지역화폐'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이천시 블로그(https://blog.naver.com/2000happy_)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덧붙이는 글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이천시 #지역화폐 #엄태준 #경기이천사랑 #체크카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4. 4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5. 5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