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도 금강사 덕해 스님의 아침 공양. 여기에 바리스타 스님이 내시는 커피를 곁들이면 부러울 게 없었습니다.
임현철
민족의 대명절 추석 연휴네요. 따뜻한 추석 연휴 되시길! 우리네 명절에 빠질 수 없는 게 먹는 이야기입니다. 손이 있으면서, 손을 가만 두고, 입만 가지고 먹기만 한 인간들을 제외한, 음식 만드느라 수고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다녀본 절이 많을 텐데, 어느 절집 공양이 가장 맛있던가?"지인의 기습적인 질문. 절집 공양, 맛으로 먹은 적 없습니다. 불교에선 '식당작법(食堂作法)'이라 하죠. '내 앞에 놓인 이 음식이 어디에서 왔는가?' 생각하며 감사히 먹습니다. 살기 위해 먹을 뿐이지요.
심지어 "조선시대 임금님들도 수랏상에 올랐던 각 지역 특산품들을 들기 전, 그곳 지역민들의 안위를 물은 후 먹었다"고 합니다. 이로 보면 대한민국 화려강산 못지않게 정신까지 아름다운 나라입니다. 그런데 맛이라뇨. 식도락(食道樂)과 전혀 거리가 멉니다. 하여튼, 이는 한 번도 생각하지 못했던 '화두'였습니다.
절집에 본격적으로 다닌 지 3년여가 되어 갑니다. 예전엔 절밥의 '절'자만 나와도 절레절레 고개 흔들며 애써 피해 다녔습니다. 마치 우상숭배 같은 그런 기분이었달까. 그런데 절에 다니면서 자연스레 절밥을 먹게 되더군요. 원칙을 세웠습니다. 비교적 재정 여유가 있는 큰 가람에서는 가능하면 먹기로. 가난한 작은 암자나 개인 사찰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피하는 걸로.
그러고 보니 지금까지 20여 군데 절집에서 공양을 먹었던 기억입니다. 밥 때를 맞추는 것도 예사 일이 아니데요. 감사하게 절밥을 먹었던 사찰 곳곳마다, 저마다의 사연이 숨어 있습지요.
처음 공양했던 예산 '수덕사', 발우공양을 배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