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현 지도규장각 소장 『경기지』(규12178) 4책에 수록된 시흥현의 그림식 지도로 제작연도는 1832년에서 1833년 사이이다. 규장각 제공
규장각
1832년에서 1833년 사이에 제작된 <경기지>(규12178) 시흥현 지도를 보면 신림리를 사이에 두고 좌우로 '충현서원'과 '일간정'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려의 강감찬 장군과 서견, 그리고 조선 선조 때의 청백리 오리 이원익을 배향한 충현서원은 본래 광명시 소하동에 있다가 대원군의 서원철폐 때 사라져 지금은 터만 남았는데 광명 아닌 신림동에도 같은 이름의 서원이 있었던 것일까?
지도상으로 보면 현재의 관악구 서원동 근처가 분명하여 아무래도 서영보의 <유자하동기>에 등장하는 '강태사서원'과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자료의 부족으로 상고하기 어렵다. 이 충현서원 역시 1871년에 간행된 경기읍지(규12177)부터는 지도에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대원군의 서원철폐 때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성주암과 함께 18세기 이후 시흥현 지도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일간정(一間亭)'은 지금은 그 존재 자체를 아는 이가 드물지만 약 200여 년 전 자하동을 드나들던 유산객이라면 반드시 들러 잠시 지친 다리를 쉬며 선경을 감상하던 정자였다.
영조 때 심육(1685~1753)의 시 <또 청자 운에 차운하며(又次靑字䪨)>에 "삼월의 자하동, 외로운 마을의 일간정(三月紫霞洞, 孤村一澗亭)"이라는 구절이 보이고, 강준흠(1768~1833)의 <아이들을 데리고 벗들과 함께 관악산을 유람하며 시에 차운함(兒曹與諸生游冠岳有詩次韵)>이라는 시에도 "자하동의 꽃가지 아직 손에 있는 듯, 일간정 아래서 몇 잔 술 기울였었네(紫洞花枝猶在手, 一間亭下幾巡盃)"라는 구절이 보인다.
그렇다면 일간정은 자하동 어디에 위치했으며 누구의 소유였던 것일까? 놀랍게도 그 해답은 채제공(1720~1799)이 쓴 <유관악산기>에 있다. 조선 정조 때의 명재상 번암 채제공이 관악산을 유람한 것은 서기 1786년 병오년 봄, 그의 나이 67세 때였다. 자하동을 거쳐 불성사, 연주대로 향하는 코스였는데 평소 자하동의 승경에 대해 익히 들어 알고 있던 채제공인지라 이를 그냥 지나칠 리가 없었다. 그의 <유관악산기> 중 자하동 관련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4월 13일, 남쪽 고을에 사는 이숙현과 약속하고 말을 타고 길을 나섰다. 아이들과 종자가 또한 네다섯이었다. 10리쯤 갔을까? 자하동에 들어가서 일간정 위에서 쉬니 정자는 곧 신 씨의 별업(別業)이다(四月之旬有三日。約南隣李廣國叔賢。騎馬以出。兒輩從者亦四五人。行可十許里。入紫霞洞。憇一間亭上。亭卽申氏庄也。).숙종 때의 문신 최석정이 쓴 <이로당기>에 따르면, 자하동에는 본래 성천부사 신여석과 공조판서 신여철 형제가 세운 이로당(二老堂)이 있었고 또, 신여철의 차남 신호(申瓁)가 세운 만오당(晩悟堂)과 모정(茅亭)이 있었다고 한다. 이 모정은 폭포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있었고 그 아래 개울가 바위에 최석정이 신호의 대자 글씨 '제일계산(第一溪山)'을 모사해 새겼는데 이 모정을 최석정은 벽류정(碧流亭)이라 하고, 자하 신위는 계정(溪亭), 채제공과 서영보 등은 일간정이라 불렀던 것이다. 물론 서영보는 <유자하동기>에서 일간정이라는 명칭을 쓰지 않고 그냥 소정(小亭)이라고만 했으나 그의 <자하동을 나서며>라는 시에는 일간정이 보인다.
일간정 위에 폭포 소리 들리고이로당 터에 붉은 잎 쌓이는 때공산의 풍경 소리 그대에게 들려주고파잠시 산방에 묵었다가 곧 돌아간다오(一間亭子飛泉響, 二老堂基紅葉堆。空山風珮輸君聽, 蹔宿山房卽便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