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사라세노의 작품을 제대로 만나기 위해서는 1층 출입구로 들어가지 않고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야 한다. 작품 전체를 위에서 조망하며 관람을 시작하길 바란 작가의 의도다. 2층 출입구에 두 겹으로 쳐진 검은 장막을 손으로 걷고 들어서자 커다랗고 하얗게 빛나는 구(sphere)가 전시장을 가득 채우고 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전시장으로 내려가면 거대한 구에 가려졌던 다른 구들이 하나씩 모습을 드러낸다. 노랑, 잿빛, 흰색 등 다양한 색의 구들은 크기와 재료가 다르고 빛의 밝기도 다르다.
구들은 색과 모양이 다른 행성들이 모여 있는 우주의 모습을 닮았다. 검은 배경에 설치된 형형색색의 구들이 설치된 전시장으로 천천히 내려가는 동안에 관람객은 자신이 우주 안으로 빨려들어 가는 느낌을 받는다. 건축가이자 예술가인 토마스 사라세노의 국내 최초 개인전 <행성 그 사이의 우리>는 관객을 전시의 일부로 끌어들이며 색다른 체험을 안겨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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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마스 사라세노 : 행성 그 사이의 우리 ⓒ 박수지
먼지의 움직임을 우주 스케일로 바라보다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 1관은 가로 60m, 세로 23m, 높이 18m로 일반 건물의 4층 높이에 달하는 규모를 자랑한다. 사라세노는 이곳에 거대한 우주를 재현했다. 전시장 2/3 이상에 모두 12개의 구를 그물로 연결해 공중에 띄웠다. 큰 구를 중심으로 작은 구 2개씩을 양쪽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총 4쌍의 구조물을 설치했다. 1쌍씩 보면 좌우 대칭을 이뤄 안정적이고 4쌍 전체를 보면 크기와 색이 다른 구들이 가로 세로로 서로 엇갈리며 조화를 이룬다.
원형의 빛줄기 하나가 벽을 비추며 만들어 낸 평면 구는 '달'을 의미한다. 평면형태의 달과 12개의 구는 우주라는 입체적 공간을 만든다. 관객은 그 공간을 다니며 지구가 돼, 전시물의 일부가 되어 우주를 여행한다. 우리는 지구와 인간이 우주의 중심인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사라세노의 작품은 인간의 천박한 인식을 깨며 우주망 안에서 우리 자신이 얼마나 미미한 존재인가를 환기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