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덕사 경내에 있는 선조대왕 태실비이 태실비가 영조 때 새로 세운 선조대왕의 두 번째 태실비이다.
오창경
선조 대왕(조선 14대 임금 1552~1608) 태실비(문화재 자료 117호)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다. 개인 블로그에 여러 사람들이 그 태실비를 보러 왔었고 사진과 기록을 남긴 것을 보고는 적지 않게 놀랐다. 내가 사는 곳은 충남 부여에서도 오지로 여겨지는 곳이라 선조 대왕과 연관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면 일부러 찾아오기는 어려운 곳이다. 내가 인터넷 검색을 한 이유는, 선조대왕 태실비에 대한 자료가 궁금해서가 아니라 그 태실비에 대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수위에 있는지 알고 싶어서였다.
선조 대왕의 태실비가 있는 동네에 살고 있는 주민인 내가 궁금증만 가지고 있었을 뿐 알리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은 것에 비하면 그런 사람들은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다. 그렇지만 언젠가는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있는 선조 대왕 태실비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마음은 항상 가지고 있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정보는 선조 대왕 태실비가 충남 부여의 오덕리 오덕사라는 사찰에 있고 안내 간판에 쓰여 있는 대로 영조 임금 시절에 다시 만들었다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글자가 마모된 첫 비석의 존재 유무에 대해 의구심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다. 그러면 그 글자가 마모된 처음 건립된 비석은 어디에 있을까? 비석이라는 것이 글자가 마모될 수는 있어도 함부로 없애기는 어려운 물건이다. 더구나 왕의 태실비인데 함부로 다루지는 않았을 것이다.
내가 선조대왕 태실 비에 대해서 알리지 않았던 것은 그 비문에 적힌 한자어를 해석할 만한 실력이 안 되기도 했고 얄팍한 지식으로 잘못된 정보를 전파하게 될까 두려워서였다. 이제 동네에서 원주민 못지 않은 세월을 지내다 보니 많은 인맥을 쌓아가게 되었다. 비문에 대한 해석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서 조예가 깊은 사람과도 교류하게 되어 자문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진현(65)님은 공직에서 퇴임을 한 후에 비석과 비문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부여 곳곳에 널린 향토 유적들의 내력을 궁금해 하다가 조선 왕조 실록을 읽게 되었고 개인의 역사가 담긴 비석과 비문의 해석에 해박한 지식을 쌓게 되었다. 그는 혼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유물과 유적을 답사하면서 답사기를 몇몇 사람들에게만 공개해왔다. 우연히 그의 답사에 동행했다가 우리 동네에 방치되어 있는 비석과 비문에 대해 자문을 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