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호서원 강당
정만진
[기사 수정 : 2018년 7월 9일 오후 5시 51분]청호서원은 대구시 수성구 황금동 산79-4번지에 있다. 청호서원이 산비탈에 세워져 있다는 사실은 주소 지번에 '산'이 붙은 것만으로도 쉽게 짐작이 된다. 서원 앞 안내판은 '이 서원은 조선 때의 학자였던 손처눌, 류시번, 손조서, 정호인 네 분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것이다' 하고 말문을 연다.
안내판은 네 선비 중 손처눌을 가장 앞에 두었다. 손처눌의 이름이 맨 먼저 등장하는 것은 그가 네 사람 중 최고령자이기 때문은 아니다. 손처눌은 임진왜란 당시 대구의 중요 의병장인 반면, 손조서는 그보다 140년가량 전 세조 즉위 때(1455년)의 인물이다.
충절 지키며 '왕위 찬탈' 수양대군 거부한 손조서박팽년, 성삼문 등과 함께 집현전 한림학사로 함께 일했던 손조서는 수양대군이 왕위를 찬탈하자 벼슬을 버리고 낙향했다. 그 후 그는 세조가 여러 차례 부르지만 응하지 않고 충절을 지켰다. 그의 문집에 실려 전하는 많은 시들 중 두 편만 감상해 본다.
珍珠生海曲 아름다운 구슬이 바다에서 태어나는데圓潔等孤輪 둥글고 깨끗하여 하나의 수레와도 같아라若掛靑空上 만약 푸른 창공에 걸려 있다면能明萬國春 온 세상의 봄을 밝힐 수 있을 터인데그의 '절구(絶句)' 전문이다. 일출 또는 월출 직전의 맑고 황홀한 정경을 간결하게 네 줄로 압축해서 형상화한 아름다운 작품이다. 시의 심상이 의유당 김씨의 '동명일기'를 그대로 연상시킨다.
'홍색(紅色)이 거록하여 붉은 기운이 하늘을 뛰노더니, 이랑이 소래를 높이 하여 나를 불러, "저기 물 밑을 보라." (하고) 외거늘, 급히 눈을 들어 보니, 물 밑 홍운(紅雲)을 헤앗고 큰 실오리 같은 줄이 붉기 더욱 기이하며, 기운이 진홍(眞紅) 같은 것이 차차 나 손바닥 넓이 같은 것이 그믐밤에 보는 숯불 빛 같더라. 차차 나오더니, 그 우흐로 적은 회오리밤 같은 것이 붉기 호박(琥珀) 구슬 같고, 맑고 통랑(通朗)하기는 호박도곤 더 곱더라.' 의유당 김씨가 '동명일기'를 발표한 때는 1772년(영조 48)으로 알려진다. 손조서보다 대략 320여 년 뒤의 일이다. 물론 의유당 김씨가 손조서의 시에서 '동명일기'의 착상을 얻었다고 단정하는 것은 아니다. 세밀하고 품위 있는 문체의 의유당 김씨가 뛰어난 고전 수필가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듯, 손조서 또한 격조 높은 감수성을 우아한 수사로 잘 표현해낸 뛰어난 시인이라는 말이 하고 싶을 뿐이다.
손조서의 다른 시, 예를 들면 '황앵아(黃鶯兒)'를 감상해 보아도 그가 뛰어난 시인이라는 평가는 결코 과찬이 아니다. 유리왕의 '황조가'를 통해 익숙히 알려진 바와 같이 황앵아는 꾀꼬리를 가리킨다. 날마다 골짜기 안에서만 오가며 날아다니는 꾀꼬리를 보면서도 손조서는 남다른 혜안을 보여준다.
常囀聲將慣 늘 지저귀는 소리 드디어 익숙해지고勤飛羽始調 부지런한 날갯짓도 이제는 자연스럽도다莫言長在谷 오래 골짜기에 있다고 말하지 말라一日倏升喬 어느 날 문득 높이 솟아 오르느니라꾀꼬리는 어제도 오늘도 같은 모습으로 날고, 날마다 변함없는 소리로 지저귀고 있다. 게다가 어린 꾀꼬리는 소리도 날갯짓도 이제야 겨우 어색함을 벗어나는 지경이다. 누군가는 '왜 저렇게 발달이 느릴까' 하며 답답해서 질책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라. 언젠가는 저 어린 새도 높이 날아오르리라.
김굉필과 정여창을 제자로 두었던 선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