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매장카라바조, ‘그리스도의 매장’, 바티칸 박물관 회화관. 특유의 테네브리즘을 바탕으로 극대화된 심리 표현과 어둠과 빛의 대비를 통해 관객의 감정에 호소하는 카라바조 특유의 양식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박용은
급하게 서두른 덕분엔 아직은 찾아온 관객이 드문 바티칸 박물관의 회화관. 라파엘로와 다빈치와 벨리니에 이어 라파엘로의 제자 줄리오 로마노와 라파엘로를 본받으려 했던 볼로냐 화파의 거장, 로도비코 카라치를 지나 다시 카라바조를 만납니다.
한 달 전 '이탈리아 미술 기행'의 첫 날, 로마에서 처음 만난 이후 곳곳에서 온통 내 마음을 흔들어 놓았던 카라바조. 사실상 마지막 날인 오늘도 그의 명작을 만납니다. <그리스도의 매장(혹은 십자가에서 내림)>입니다.
그림은 마치 방금전 만난 벨리니의 <피에타>와 연작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특유의 테네브리즘(어두운 배경)이 카라바조의 작품임을 말해줍니다. 표정과 동작은 다르지만 절망적 슬픔을 드러내는 마리아 막달레나와 성모 마리아. 그들 앞에서 싸늘하게 식은 예수의 시신을 석관에 매장하려는 니고데모(혹은 요셉)의 모습. 그런데 그의 시선이 우리, 즉 관객에게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정말 무대 위의 배우가 객석의 관객에게 던지는 무언의 대사처럼 느껴집니다. 우리도 그 비통한 장면에 동참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게 하죠.
극대화된 심리 표현, 어둠과 빛의 극적 대비를 통해 관객의 감정에 호소하는 그림. 이는 물론 여행기 앞부분에 언급했던, 반종교개혁적 의도로 탄생한 바로크 양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종교개혁 시기 개신교의 세력 확장을 우려한 가톨릭 진영에서 가톨릭을 수호하기 위해 더 많은 대중들에게 종교적 공감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였죠. 그런 시대적 요구에 극단적인 리얼리즘의 옷까지 더한 카라바조. 로마와 이탈리아는 여전히 그를 사랑합니다.
로마와 이탈리아가 사랑한 남자, 카라바조